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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과 사고 중간기말 족보

메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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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11.02
최종 저작일
20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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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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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예술에는 본질이 없으며 따라서 정의할 수 없다’는 주장이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 서술하세요.

‘예술에는 본질이 없으며 따라서 정의할 수 없다’라는 주장은 모리스 웨이츠의 ‘예술 정의 불가론’이다. 예술 정의 불가론이란 간단하게 말하면 ‘예술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하여 명백한 답변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모든 예술의 역사는 끊임없는 변화와 창조의 역사이고 예술은 본래 이전 작품들을 극복하고 계속해서 새로워지려는 것이며 예술 작품들을 공통적으로 묶어 정의하려는 것은 무의미하기 때문에 예술에는 공통적인 본질이 없다는 것이 예술 정의 불가론의 내용이다. 이러한 주장에 뒷받침하여 예술은 ‘열린 개념’이라고 이야기한다. ‘열린 개념’은 예술이 하나의 공통적인 속성에 묶여있는 것이 아닌 가족 유사성에 의하여 확장되어 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족 유사성이란 우리가 가족, 친척이라고 해서 모두 똑같은 생김새를 가진 것은 아니지만 닮은 부분이 각각 다르게 닮아있을 수 있고 이 부분들이 모여 가족을 이어주는 닮음의 연쇄로 볼 수 있다. 예술도 마찬가지로 기존의 예술 작품들과 공통된 본질은 없지만 가족유사성, 즉 연쇄가 있는 것들을 예술로 보자는 것이다. 이러한 모리스 웨이츠의 주장은 역사에 흐름에 따라 끊임없이 새롭게 생겨나는 예술들을 주장하는 선 안에서 모두 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 주장은 생김새, 즉 눈으로만 보고 알 수 있는, 전시적인 성질만을 주목하였기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는 속성의 존재, 비전시적인 성질을 간과하였다는 단점이 있다. 예술 작품을 비전시적인 성질까지 본다면 공통적인 본질을 찾아내어 닫힌 개념으로 정의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모리스 웨이츠의 ‘예술 정의 불가론’은 한계를 지닌다.

2) ‘예술에는 보이지 않는 본질이 있다’는 주장이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 서술하세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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