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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조선대 한국사 중간 정리자료

하얀포카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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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04.14
최종 저작일
20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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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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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역사학의 의미와 성격
1. 역사의 의미
● 역사란 과거의 사실
- 과거에 일어난 일 자체
- 남겨진 과거의 기록이나 흔적
● 역사란 해석
- 과거의 사실에 대한 기록을 역사가가 연구해서 얻은 결과
2. 역사학의 성격
● 과거의 사실을 다룸
- 역사학이란 인간의 과거를 대상으로 하는 학문
- 인간을 탐구하는 학문(=인문학)
● 시간개념을 내포
- 역사학은 과거, 현재, 미래의 연속성과 인과관계를 중시
- 역사학은 객관성과 주관성을 공유하는 학문
● 인과관계
- 과거(원인) - 현재(결과)
- 현재(원인) – 미래(결과)
● 주의점
- 모든 역사는 현재사 : 현재의 관심
- 과거는 과거의 기준으로 해석한 후 다시 현재의 관점으로 재해석

Ⅱ. 사관이란 무엇인가?
1. 사관[史觀]
● 역사를 보는 관점
● 역사해석의 방법론을 의미
● 우리 역사를 해석하는 대표적인 역사연구방법론
- 식민사관, 민족사관, 유물사관, 실증사학
2. 식민사관
● 일제[日帝]의 관학자들이 일제에 의한 한반도의 식민통치를 학문적으로 합리화하기 위한 의도를 강하게 반영시켜 역사사실을 선택하고 해석한 한국사 연구의 틀.
● 일제가 자신들의 식민 지배를 합리화하고 정당화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우리 역사를 해석한 역사 연구 방법론.
- 타율성론, 정체성론
2-1. 식민사관의 타율성론
● 한국이 대륙에 붙어 있는 작은 반도였다는 지리적 조건을 들어서 한국의 역사는 대륙이나 섬나라에 의하여 타율적으로 움직여온 역사였다고 강조하는 논리.
- 지리적 결정론
- 반도사적 성격론
- 일례로 기자조선, 위만조선, 임나일본부설, 조선의 사대주의 정책
2-2. 식민사관의 정체성론
● 한국은 스스로의 힘으로 사회발전을 이룩하지 못한 정체성의 사회였다는 주장.
- 한국이 논농사를 하는 사회였다.
- 지방분권적인 봉건제도가 없었다.
● 구체적으로는 ‘중제사회 부재 결여론’ 등의 논리가 있다.
● 식민지근대화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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