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 역사학과 디지털 문화콘텐츠의 만남 기말정리본
- 최초 등록일
- 2022.12.19
- 최종 저작일
-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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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교수님은 교재없이 피피티로만 수업하시는데, 피피티도 많이 부실합니다. 그래서 타이핑이 필수인데, 녹음하면서 하나하나 세세하게 요점만 정리했습니다.
22년 1학기 수강했고, 저는 A+이었습니다.
목차
챕터 1
1. 드라마 ‘대장금’의 역사적 리얼리티
2. ‘대장금’의 문화콘텐츠로의 생성_ 공적인 역사와 개인의 역사를 결합시키는 방식
챕터 2
1. 영화 <덕혜옹주> 속 역사적 오류 찾아내기
챕터 3
1. 드라마 서사구조에서의 ‘엵혀 있는 계급 구조’와 민족 그리고 근대
2. 미스터 션샤인 속 역사
3. 고증의 문제: 상상력의 과잉과 시대 뛰어넘기
4. 친일미화 논란: 친일파와 일제 침략에 면죄부
챕터 4. 역사 콘텐츠에서 일제 강점기를 기억하는 다양한 방식
1. 콘텐츠 속 일제강점기를 바라보는 시각
2. 독립운동과 저항
챕터 5. 자이니치
1. ‘재일’의 시작을 어디에서부터 볼 것인가? - 1910년 식민지 국민으로..
2. 1923년 9월, 관동대지진의 수난
3. 일제 강점기, 일본의 조선인들
4. 황민화정책과 ‘협화회’ 결성과 1945년 해방 후에도 일본에 남은 70만 명의 조선인
5. 해방 이후 재일 한국인과 조선인의 야키니쿠, 김치, 파친코와 재일 사회의 분열
6. 1955년 외국인의 지문 날인 제도 실시
7. 히타치 취직 차별 사건
8. 한류와 ‘자이니치’ 사회
챕터 6. 심청전을 통한 다양한 스토리텔링 – 역사자료의 스토리텔링
1. 심청콘텐츠의 원전분석
본문내용
1. 드라마 ‘대장금’의 역사적 리얼리티
드라마 ‘대장금’은 조선왕조실록의 나오는 세 가지 기록을 토대로 제작되었는데, 이에 대해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왕후의 병을 낫게 한 상으로 의녀 신비와 장금에게 각각 쌀, 콩 10석씩을 주었다.’는 기록이고,
두 번째는 ‘중종이 병에 걸려, 의원들과 내의녀 대장금과 은비에게 약을 의논하라.’는 기록이 있는데, 이때 ‘이름의 전환’이 이루어졌다.
드라마에서는 이를 ‘호칭의 전환’으로 해석했지만, 실제 역사적으로 궁녀의 이름은 그 사람의 특징으로 불렀기에 역사가들은 다른 인물로 해석하고 있다.
세 번째는 ‘중종이 변비에 걸렸을 때, “내 증세는 여의가 안다.”라며 여의 장금의 진료 소견에 대한 기록이 있다.
드라마에서는 의녀가 아닌 여의라고 적힌 점을 신분의 상승으로 해석하고 제작되었으나, 실제 역사가들은 의녀와 여의를 동일한 단어로 해석하고 있다.
이를 통해 드라마 <대장금>은 완전히 허구적인 역사가 아닌 ‘가능성으로써’의 역사를 다뤘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2. ‘대장금’의 문화콘텐츠로의 생성_ 공적인 역사와 개인의 역사를 결합시키는 방식
드라마에서는 허구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실제 인물과 배경, 음식문화 등 실제 역사와 결합하여 재구성되었다. 배경은 갑자사화와 중종 반정 등 정치적 불안정의 시기에서 출발하였고, 인물은 궁녀와 의녀들을 중심으로 극이 전개된다.
또 음식 문화를 접목시켜 궁중 음식을 재현하였고, 이는 시청자의 오감을 자극하였다.
궁녀는 10년에 한번 선출되었고, 궁녀는 출신 계급과 입궁연령이 구분되어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지밀과 침방, 수방은 중인 계급이고 지밀은 4~8세 때, 침방-수방은 6~13세에 입궁한다. 그 외는 대개 상민 계급이며 12~13세에 입궁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