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영국 희곡 Top Girls
- 최초 등록일
- 2022.10.26
- 최종 저작일
- 20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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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세기 영국 희곡 Top Girls"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ACT 1 _ Scene 1 A Restaurant
2. A1 _ Scene 2 Top Girls’ Employment Agency, London
3. A1 _ Scene 3 Joyce’s backyard in Suffolk
4. A2 _ Scene 1
5. A2 _ Scene 2
본문내용
* 여성의 사회 생활에서 자아 정체성 성립 / 여성의 육아 문제 / 각자 여성들의 삶이 어떠한지
*다중 배우 캐스팅의 장점 : 1) 경제적 효과 2) 여성의 경험이 공유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줌. 3) 과거의 여성과 현재의 여성의 동일성을 보여주며 역사적 현실의 연속성을 보여줌.
*이 작품은 우리의 삶을 단순히 남/녀 젠더 문제만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젠더 문제에 계급을 포함하여 경제의 문제라 보는 사회주의적 페미니즘을 보여준다. 이는 사회구조가 변하지 않는다면 변하는 것이 없다는 것을 나타낸다. => 사회 구조가 변한다면 바뀔 수 있음.
*주인공 Marlene(<-> Joyce 가난, 노동자/하층 계급, 여성, 비참한 삶)은 개인보다 공동체를, 그리고 시장 경제를 중시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작가는 마가렛 대처 수상의 정책을 지지하는 Marlene의 입을 빌려 이야기를 한다. 그녀의 입장은 기존의 소수자, 즉 진보적 페미니스트들이 동의할 내용이 아니다. 그녀는 남성 중심의 가부장적 사회를 옹호한다. 기존 남성 담론의 사회는 변한 것이 없지만 유일하게, 예외적으로 Marlene만 성공한다. Marlene의 성공으로 모든 여성들의 지위가 바뀐 것은 아니다. 사회 구조가 변하지 않는 한 사회적 약자인 여자들이 Marlene과 같이 성공할 수 없다. 이를 통해 페미니즘이라는 한 단어에 모든 여성을 다 포함시킬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다른 목소리가 존재한다’는 것을 비유적으로 보여준다. 이 작품에 나오는 여성들은 자신의 삶과 그 속의 아픔을 다양한 목소리로 표현한다.
+) Marlene과 Joyce는 서로 처지가 다르다. 여자로서 한 명은 성공한 삶을, 다른 한 명은 비참한 삶을 살고 있다. 그로 인해 둘은 서로 공감하거나 연대감을 가지지 못한다. 서로 공동체 소속감을 가지지 못한 채 갈등을 겪는다.
*Irony -> 가부장적 사회에서 여성들의 상실의 경험을 통해 모순이 드러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