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필기 정리 / 7일 완성 / 개정 기출 반영
- 최초 등록일
- 2022.07.19
- 최종 저작일
- 20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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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처리기사 필기 정리 자료입니다.
필기 합격하려고 공부하면서 만든 자료이기 때문에 진짜 필요한 내용만 쏙쏙 골라내었습니다.
맛보기 자료와 함께 자료 소개 꼭 읽어보시고 구매 부탁드립니다.
1. 시험보려고 2014년 이후 현재까지의 기출문제를 직접 풀어보면서 제작
2. 단순히 개념을 나열한 정리 자료와 달리 문제로 빈출되었던 개념만 키워드로 정리
(이 과정에서 구글 검색 활용)
3. 개정된 내용을 반영했으며 한글 파일이므로 최신 트렌드에 맞춘 나만의 필기 요약 자료로 활용 가능
4. 아는 것만 제대로 풀어서 합격하기 위한 자료이므로 모든 내용을 다루지 않아 시간 절약
목차
1과목 : 소프트웨어 설계
2과목 : 소프트웨어 개발
3과목 : 데이터베이스 구축
4과목 :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5과목 : 정보시스템 구축관리
본문내용
시스템의 구성요소
-Process
-Feedback
-Control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토 방법
-동료 검토 :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가 요구사항 명세서를 설명하고 이해관계자(동료)들이 설명을 들으면서 결함을 발견
-워크 스루 : 명세서를 미리 배포하여 사전 검토
요구사항 명세기법
-비정형 명세기법
-정형 명세기법
①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Z 정형 명세기법을 사용함
요구사항 검증
-모든 요구사항 문제를 발견할 수 없음
순차 코드
-코드 설계에서 일정한 일련번호를 부여하는 방식
클래스
-객체지향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추상화하는 단위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
Instance
-같은 클래스에 속한 각각의 개체
Message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
데이터(자료) 흐름도(DFD)의 구성요소
-Process
-Data flow
-Data store
-Terminator
데이터(자료) 흐름도(DFD)의 특징
-시간 흐름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없음
플랫폼의 성능특성 분석에 사용되는 측정 항목
-응답시간(Responese Time)
-가용성(Availability)
-사용률(Utilization)
-경과 시간
UML 확장 모델에서 스테레오 타입 객체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기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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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패턴 사용의 장점
-절차형 언어와 함께 이용될 때 효율이 좋지 않음
GoF(Gang of Four)의 디자인 패턴
-분류 : 생성 패턴, 구조 패턴, 행위 패턴
-생성 패턴
① 프로토타입(Prototype)
② Factory Method
·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정의 하여 어떤 클래스가 인스턴스화 될 것인지는 서브클래스가 결정하도록 함
· Virtual-Constructor 패턴이라고도 함
③ 단일체(Singleton)
-구조패턴
① 어댑터(Adapter) : 기존에 구현되어 있는 클래스에 기능발생 시 기존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맞춰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