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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의 선의지와 행위동기, 윤리형이상학 정초, 정언 명령, 벤담과 밀의 공리주의

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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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6.07
최종 저작일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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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칸트의 선의지와 행위동기, 윤리형이상학 정초, 정언 명령, 벤담과 밀의 공리주의"에 대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1, 2, 11페이지에 시험문제와 구체적인 범위를 수록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비록 의무에 어긋나지 않고 의무에 맞는 행위일지라도, 그것이 의무를 존중하는 동기에서 비롯된, 곧 도덕적인 동기에서 행한 것이 아니라면 도덕적인 행위라고 할 수 없다.
천성적으로 동정심이 많은 사람은 타인을 도와줌으로서 기쁨을 느끼고 내적 만족감을 얻는다. 그러한 행위는 고귀하고 칭찬할만한 행위이나 참된 도덕적 가치를 갖는다고 말할 수 없다.
하지만 남의 어려움에 관심 없던 사람이 순전히 의무감에서 도덕의 명령과 요구에 따라서 타인을 돕는다면 그러한 행위 속에 참된 도덕의 가치와 내용이 있다는 것이다.

쾌락과 고통의 양이 가치 결정 기준이다. -> 양적 공리주의자
쾌락과 고통의 양은 7가지 기준을 가진다 : 개인적 차원에서는 주로 강도, 지속성, 확실성, 근접성을, 다른 종류의 쾌락이나 고통과 연결된 것으로 간주된 경우 다산성(동일한 쾌락의 감각을 연달아 일어나게 할 가능성), 순수성(순수한 쾌락, 정반대의 감각을 연달아 일어나지 않게 할 가능성, 고통이 일어나지 않게 할 가능성), 집단적 차원에서는 범위(영향을 받는 사람의 수)가 기준이다. -> 강하다 길다 확실하다 빠르다 효과적이다 순수하다 등과 같은 단어로 표현함

참고 자료

없음
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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