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연세대학교] ROCK MUSIC CULTURE AND SOCIETY 필기
- 최초 등록일
- 2022.06.04
- 최종 저작일
- 2021.06
- 6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9,900원
소개글
언론홍보영상학부
이** 교수님 수업 전체(중간+기말) 필기입니다.
한국어 바탕으로 작성하였으며, 21-1학기 수업내용 기준입니다.
목차
1. 3/10 <ROCK MUSIC>
2. 3/16 <ROCK MUSIC>
3. 3/24 <ROCK MUSIC>
4. 3/31 <ROCK MUSIC>
5. 4/7 <ROCK MUSIC>
6. 4/13 <ROCK MUSIC>
7. 4/27 <ROCK MUSIC>
8. 5/4 <ROCK MUSIC>
9. 5/11 <ROCK MUSIC>
10. 5/18 <ROCK MUSIC>
11. 5/25 <ROCK MUSIC>
12. 6/1 <ROCK MUSIC>
13. 6/8 <ROCK MUSIC>
본문내용
· 로큰롤의 기원
이민자의 나라 미국. 백인/흑인의 문화가 한데 녹아든 ‘음악의 용광로’
· 로큰롤의 특징
(1) 예술이면서도 비즈니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경제 붐과 함께 태어난 베이비 붐 세대.
50년대 중반, 소비자층으로 대두된 그들을 위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등장. 자본의 흐름을 보여줌.
* The Major Labels : 거대 메이저 레이블들이 락의 인기에 기폭제 역할
- 1920년대에 클래식 음악에 투자하던 레이블들이 로큰롤에 투자하기 시작.
- COLUMBIA(1888), RCA VICTOR(1901), CAPITOL(1942), MERCURY(1945), WARNER(1958)의 등장
- 2012년 Big Three : 워너/소니/유니버설
* Indie Lables : 1950년대 로큰롤의 성공에 큰 역할
- SUN Records, CHESS Records, ATLANTIC Records 등
(2) 보수, 전통적 가치, 기득권, 기성세대에 대한 저항
베이비 붐 세대 등장 이전, 고급문화와 저급문화의 경계가 확실했음.
FINE ART (High Culture)
- 교육 수준이 높고 경제력이 있음
- HIgh Class
: 클래식, visual arts, performing arts
- 귀족문화 (백인 중산층)
FOLK ART
- 교육 수준이 낮고 예술 교육을 따로 받지 않음
- Traditional
: Primitive, tribal, folk, work/travel songs
- 팝 컬쳐 (흑인 그리고 백인 빈민층)
→ 10대(베이비 붐 세대), 로큰롤, TV(매스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고급/저급 문화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이는 변곡점을 의미.
로큰롤은 베이비 붐 세대의 등장과 함께했음.
틴 컬쳐는 락 음악뿐만 아니라 영화, 패션, 음식, 생활양식, 자유주의, 진보적 정체성 등 종합적인 문화. 이는 기성세대에 대한 저항.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