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문학과 신화 기말고사
- 최초 등록일
- 2021.06.03
- 최종 저작일
-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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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제는 교수님이 시험전에 미리 알려주시고
총 7문제 중에 4문제를 골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 3, 4, 6, 7번 답안 작성
답안을 외워서 적어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요약했지만 키워드는
다 들어 있고 저는 A받았습니다.
참고해서 좋은 성적 받으세요 ~!!!!!
목차
1. 구조화에 따른 의미의 발생이란 관점에서 헬레니즘, 중국문명의 창조신화들이 지닌 공통점을 서술하시오.
2. 헤라클레스, 테세우스의 영웅 신화 서사 방식을 ‘가족 로맨스’의 도식에 따라 서술해 보시오.
3. 신화적 비방(mythological defamation)의 의미를 고대 문명에서의 뱀, 공포의 여성 신을 사례로 들어 설명하시오.
4. 예술가가 신경증 환자와는 달리 다시 현실로 돌아올 수 있게 되는 심리적 과정을 오르페우스, 다이달로스의 신화를 예로 들어 약술해 보시오.
5. 아도르노의 저술 <계몽의 변증법> 논지에 따라 호머의 서사시 <오디세이아>에 등장하는 오디세우스의 여정과 귀환의 의미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
6. ‘꿈은 억압된 소원 성취’라는 프로이트의 분석에 따라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과 세익스피어의 <헴릿>이 고대 그리스인이나 현대인들에게 충격을 주는 이유를 해석해 보시오.
7. 브람 스토커의 <드라큘라> 이야기를 사례로 들어, 프로이트의 ‘억압된 것은 반드시 귀환한다’의 의미와 ‘두려운 낯설음 (unheimliche)’의 기원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
본문내용
3. 신화적 비방(mythological defamation)의 의미를 고대 문명에서의 뱀, 공포의 여성 신을 사례로 들어 설명하시오.
: 신화적 비방이란 침입하여 들어온 부권적 유목민이 지역의 모권적 질서를 정복하여 민간전승을 자신의 목적에 맞게 고친 것이다.
- 뱀 : 기독교 이전에 ‘재탄생의 신비’ 존재였으며, 하와 옆 뱀은 ‘수호신 → 사탄’ 으로 의미가 바뀌었다.
- 소 : 땅의 생산력의 주관자 / 여자들의 주관자 → 미노타우로스(괴물)로 바뀌었다.
- 공포의 여신들 : 평범한 신(밝고 어두운 부분을 똑같이 존중함) → 어둡고 부정적, 영웅에게 정복당하는 존재로 바뀜
4. 예술가가 신경증 환자와는 달리 다시 현실로 돌아올 수 있게 되는 심리적 과정을 오르페우스, 다이달로스의 신화를 예로 들어 약술해 보시오.
: 예술가와 신경증 환자의 공통점은 허구에 매혹당하는 내향적 인간들이라는 것이고 차이점은 예술가는 ‘승화’로 신경증적 상황에서 벗어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