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학교 고전독서 생활의발견
- 최초 등록일
- 2021.03.16
- 최종 저작일
- 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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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종대학교 고전독서 생활의발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1장_깨우침
(1) 인생에 대하여(p.19)
(2) 이상의로서의 자유인(p.24)
2. 2장_누가 인생을 가장 즐길 수 있는가
(1) 그대 자신을 알라 – 장자(p.29)
(2) 정/지/용 – 맹자(p.34)
(3) 냉소, 대우, 위장 – 노자(p.43)
(4) 중용의 철학 – 자사자(p.52)
(5) 삶을 사랑한 자 – 도연명(p.59)
3. 3장_인생의 즐거움
(1) 행복이란 무엇인가(p.71)
(2) 행복은 관능적인 것(p.79)
(3) 흐뭇한 한때에 관한 김성탄의 33절(p.88)
(4) 정신적인 즐거움이란 무엇인가(p.102)
4. 4장_가정의 기쁨
(1) 생물은 생물답게(p.111)
(2) 독신 생활은 문명의 기형(p.116)
(3) 성적인 매력에 대하여(p.127)
(4) 중국인의 가정관(p.137)
(5) 우아한 노경(p.147)
5. 5장_생활의 기쁨
(1) 와상론(p.71)
(2) 한담론(p.79)
(3) 차와 우정에 대하여(88)
(4) 담배와 향에 대하여(p.102)
(5) 술과 술좌석 놀이에 대하여(p.197)
(6) 음식과 약에 대하여(p.205)
(7) 집과 실내 장식에 대하여(p.214)
(8) 여행의 즐거움(p.226)
6. 6장_교양이 주는 기쁨
(1) 지식과 견식(p.243)
(2) 유희로서의 예술과 품격으로서의 예술
(3) 독서론
7. 7장_신에 가까운 자는 누구냐
(1) 종교의 부활
(2) 나는 왜 이교도가 되었는가
8. 8장_사고 방법론
(1) 인간미 있는 사고법의 필요성
(2) 상식으로 되돌아가라
(3) 경우 있게 하라
본문내용
1장_깨우침
1-(1) 인생에 대하여(p.19)
*중국인으로서 바라는 교양의 최고 이상은 현자의 각성을 지닌 채 초연하게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으며, 이러한 심경에서 고매한 정신이 생겨남/중국인이 강렬한 삶의 기쁨을 누릴 수 있는 이유(자유스러운 마음, 초연한 정신)
1-(2) 이상의로서의 자유인(p.24)
*철학이 지닌 유일한 기능: 세상의 일반 실업가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도 인생을 더 가볍고 명랑하게 이해하도록 가르치는 데 있음/이것이 곧 중국 민족의 철학(현명한 자의 깨달음과 보람찬 인생의 즐거움을 존중하는 철학)
2장_누가 인생을 가장 즐길 수 있는가
2-(1) 그대 자신을 알라 – 장자(p.29)
연한 사람 모두 ‘철학자’/셰익스피어가 <뜻대로 하세요>에서 ‘목동이여, 그대는 철학이라도 갖고 있는가?’라고 하는 것은 후자의 뜻-현실 생활에 초연한 사람
*철학자란 철저한 현실주의자와는 정반대의 입장에 서 있는 이, 즉 인간은 현명하지 않으면 안 되고 행복한 생활을 즐기는 것을 두려워 해서는 안 된다
*중국의 역사 통틀어 최대의 시인이며 최고로 조화된 인격자:도연명
*맹자와 장자의 동일한 생각: 철학이 추구해야 할 것은 잃어버린 것(=맹자가 말하는 ‘어린이의 순진한 마음’)을 발견하거나 다시 되찾는 데 있음/ 맹자 “위대한 인물이란 어린이의 순진한 마음을 잃지 않는 사람을 뜻함이다.’
2-(2) 정/지/용 – 맹자(p.34)
*맹자의 대현이 갖추어야 할 성덕: 지, 인, 용/그러나 저자는 정, 슬기, 용기가 위대한 인물이 지녀야할 성품이라고 생각
*만약 단종을 시행한다면 정신병자나 폐병환자보다 먼저 단종시켜야 할 인간: 도덕적 무감각한 인간, 미적 감각이 썩어빠진 위인들, 정감이 우둔하기 이를 데 없는 자,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잔인한 방법으로 성공 거둔 인간, 도저히 구제할 길 없는 냉혈한, 세상 살아가는 데 아무런 기쁨도 느끼지못하게 된 위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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