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역사임용고시 기타사 단권화 정리자료
- 최초 등록일
- 2021.02.28
- 최종 저작일
- 20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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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야마토 왕조의 성립
국조제
▶국조 : 야마토 조정에 복속된 토착 호족 지칭, 일종의 지방관
▶복속의 징표로서 국조의 자제와 여식이 왕궁에 올라와 봉사
부민제
▶국가 소유의 백성을 관리하는 제도
▶일반 농민들은 그 지배를 호족들에게 위임
▶전문적 기술을 가진 자는 중앙 조정에 특별 배속시켜 봉사하게 함
▶이들을 통솔하는 임무를 맡은 사람을 ‘반조’라고 부름
둔창제
▶조정 소유로 귀속된 토지를 장악하고 관리하는 제도
▶둔창은 야마토 정부의 지방 지배의 거점
우지 가바네 제도
▶우지=씨족•일족 의미
- 조상의 계보와 동족 의식 공유하며 하나의 동족 집단임을 자처하는 정치적,
사회적인 단위체
- 자신들의 거주지나 조정에서의 직무 내용 이용
▶가바네(=성) - 야마토 대왕이 수여하는 일종의 사회적 칭호 - 왜인 사회에 유통되고 있던 사회적 존칭을 왕이 우지집단에게 하사
→ 대왕에게 복속하고 있음을 상징적으로 드러내는데 정치적 의의 존재
▶두 개의 우지 집단
① 지명 : 자신만의 세력 근거지 보유하면서 상대적인 자립성이 강함
가바네를 오미, 기미 칭함
② 직명 : 대왕의 가정기관 담당, 상대적 자립심 약하며 왕권과 함께 성장
가바네는 ‘무라지’ 칭함
아스카 문화와 소가씨
모노노베씨와 소가씨의 대립
▶게이타이 천황 즉위와 함께 모노노베씨 성장→6c 이후 소가씨 성장
▶긴메이 천황 때 백제에서 전래된 불교의 수용 여부 놓고 대립
-소가씨 → 불교 수용
-모노노베씨 → 불교 수용 반대
▶이후 왕위 계승 분쟁에서 소가씨 승리 → 오무라지 지위 폐기
→ 조정의 신하를 대표하는 유일한 존재가 됨
▶소가씨는 천황 옹립하고 폐위하는 데 관여
▶소가씨 혈통인 스이코 천황+쇼토쿠 태자를 정치적 보좌역으로 세움
아스카 문화의 특징
▶백제에서 전래된 불교를 중심으로 한 문화
▶씨족적 차원에서 불교 수용
▶소가씨 체제 성립 이후 불교보급
▶‘우지데라’세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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