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A+족보 / 인강 한국사 뿌리깊은 이야기 기말고사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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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녕하세요제가 바로 A+ 맞은 학생입니다 하하하하하
위 정리본은 교수님의 강의 자료에서 덧붙여진 내용은 거의 없습니다. 있어도 총 5~6줄의 첨언이랄까요,,?
저는 이 자료로 시험공부를 하였고 A+를 맞아버린 학생이 되어버린 것이죠 당연함 교수님 강의 자료와 별 다를 게 없는 내용이 들어가 이쪄요
다만, 강의 자료 내용이 워낙 많지 않습니까? 저는 저 편하고자 콤팩트하게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저는 이 자료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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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8강. 후삼국 시대의 영웅들Ⅰ. 궁예
1. 궁예의 출생과 성장
2. 궁예의 나라
3. 궁예의 인물됨
4. 궁예의 한계
Ⅱ. 견훤
1. 견훤의 출생과 성장
2. 견훤과 호족의 결합
3. 견훤과 후백제의 정치적 변화
Ⅲ. 후백제와 고려의 대결
1. 조물성 회전
2. 공산 회전
3. 고창 회전
제9강. 고려, 호족과 문벌귀족의 시대
Ⅰ. 고려 태조 왕건
1. 왕건의 성공 요인
2. 왕건의 후삼국 통일의 역사적 의의
3. 고려 초기 왕건의 정치
Ⅱ. 고려, 호족의 시대
1. 고려 초기 왕권과 호족
2. 고려 광종의 왕권 강화
Ⅲ. 고려, 문벌 귀족의 시대
1. 문벌 귀족의 사회
2. 고려의 과거 제도
3. 문벌 귀족 사회의 경제
4. 문벌 귀족 사회의 문화
제10강. 고려, 무신정권과 사회 문화
Ⅰ. 고려 무신정권 등장 배경
1. 무신란과 무신정권
Ⅱ. 고려 무신정권의 성립
1. 무신정권의 성립기
Ⅲ. 최씨 무신정권
1. 최충헌의 집권
2. 최씨 무신정권의 변화
Ⅳ. 무신정권의 붕괴기
1. 무신정권의 마지막
Ⅴ. 고려시대 대외 관계
1. 고려의 대외정책과 국제 관계
Ⅵ, 고려의 불교와 대장경
1. 고려의 불교
2. 고려시대 대장경
Ⅶ. 고려의 과학 기술과 문화
제11강. 고려의 마지막과 조선의 건국
Ⅰ. 원 간섭기의 고려
1. 원과 고려
2. 원의 영향
3. 대원관계의 진전
4. 부원세력
Ⅱ. 공민왕의 개혁
1. 공민왕의 개혁 정책
2. 공민왕과 명의 관계
3. 친원파와 친명파
Ⅲ. 조선의 건국
1. 이성계의 집권
2. 조선왕조의 성립
3. 왕권과 신권
제12강. 조선, 양반 사회의 이해
Ⅰ. 조선의 사회 신분
1. 조선의 신분제
2. 양반
3. 중인
4. 상민
5. 천민
Ⅱ. 조선의 정치 제도
1. 정치 기구
2. 과거 제도
Ⅲ. 조선시대 경제와 사회 문화
1. 조선의 토지제도
2. 조선의 대외정책
제13강. 조선, 훈구와 사림의 시대
Ⅰ. 훈구 정치 시대
1. 훈구세력
2. 사림세력의 진출
3. 4대 사화
Ⅱ. 사림의 집권과 붕당정치
1. 사림의 집권
2. 붕당정치
Ⅲ. 조선의 지배이념, 성리학
1. 성리학의 발전
2. 성리학의 이론 구조
3. 조선 성리학의 계통
제14강. 조선 후기 정치와 사회 변화
Ⅰ. 예송에서 환국으로
1. 예송 논쟁
2. 숙종의 즉위와 환국
Ⅱ. 숙종, 영조, 정조의 시대
1. 숙종의 환국정치
2. 영조의 완론탕평
3. 정조의 준론탕평
Ⅲ. 진경시대에서 세도정치 시대로
1. 진경시대
2. 사회제도의 변화
3. 세도정치와 삼정의 문란
본문내용
제8강 후삼국 시대의 영웅들Ⅰ. 궁예
1. 궁예의 출생과 성장
궁예는 신라 사람으로 성은 김씨이고,
아버지는 신라의 제47대 헌안왕이라 한다.
현재 학계에서는 궁예의 아버지는 신라의 제48대 경문왕이라 한다.
어머니는 왕의 후궁이었는데 그 성과 이름은 알 수 없다.
궁예의 출생 당시는 신라의 하대로 치열한 왕위쟁탈전.
아마도 궁예는 이러한 왕위쟁탈전의 희생양이 되었던 것 같다.
궁예는 자신의 출생의 비밀을 알게 되고 10여세에 출가하여 중이 된다.
궁예는 진성왕 5년(891)에 절을 나와 초적세력들에 의탁하였다.
처음에는 죽주의 기훤에게 투신하였다.
뒤에 북원의 양길의 부하가 되었다.
양길의 군사를 얻어 북쪽 지역을 평정하게 된다.
2. 궁예의 나라
궁예는 송악을 근거로 자립하여 후고구려를 건국한다.
이때가 신라 효공왕 5년, 901년이다.
고구려 부흥을 구호 삼아 북쪽 지역의 민심을 얻고자 하였던 것이다.
궁예는 효공왕 8년(904)에 국호를 마진으로 고쳤다.
도읍도 철원으로 옮겼다.
마진은 마한진단의 준말로
동쪽의 큰 나라, ‘대동방국’이라는 뜻이다.
궁예는 마진 시대에 미륵불을 자처하였다.
미륵불의 신통력, 미륵관심법을 내세우며 많은 정적들을 숙청하였다.
이때 궁예는 고구려 계승의식을 버리고,
불교의 나라를 만들려고 하였던 것 같다.
궁예는 다시 국호를 태봉으로 개칭하였다.
이때가 효공왕 15년(911)이다.
결국 918년 궁예는 부하들에 의하여 축출. 왕건-새로운 왕으로 추대.
3. 궁예의 인물됨
궁예는 한국사상 가장 왜곡되어 기록된 인물이라는 견해도 있다.
왕건의 정변을 정당화하기 위해 궁예는 폭군으로 묘사.
궁예의 인물됨은 그의 뛰어난 정략면에서 나타나고 있다.
궁예는 사졸과 더불어 감고와 노일을 함께 하는 인물이었다.
궁예는 항상 공평무사하여 사람들로부터 두려움과 존경을 함께 받음.
4. 궁예의 한계
궁예의 한계, 즉 실패 요인은 크게 세 가지를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