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의 미학과 이론 정리
- 최초 등록일
- 2020.11.25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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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예지 그로토프스키
가난한 연극 : 연극에서 조명이나 음향, 무대 효과들을 모두 제외시키고 오직 배우로만 이루어진 연극.
배우를 신성한 배우라고 부름. 극에서는 배우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배우훈련에 굉장히 집중.
신성한 배우 : 연극을 제의로 여기고 배우는 이 제의를 진행하는 존재이기에 신성하다고 여김.
관객들은 수동적으로 극을 받아들이는 게 아닌 적극적으로 제의에 참여하는 존재
텍스트는 그저 연극의 틀일 뿐, 연극은 텍스트에서 벗어나야 한다. 연극에서 배우들은 몸, 소리, 근육의 움직임 등을 동원하여 하나의 언어를 개발을 해야 한다.
탈연극 : 관객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극이 아닌, 배우를 위한 극을 진행하기 시작.
유사연극 :
원천연극 : 인간의 원형과 내면에 대해 알게 해줌.
수단으로서의 연극 : 내적인 변화가 어떤 방법을 동원하여 이루어진 것일까? 연극 자체가 관객이 아닌 배우 자신의 내면을 변화하는 수단으로 사용되는 것.
→ 이들은 장르가 아닌 연극의 단계
20세기 초의 정치극
레뷰 : 길에서 하는 짧은 선동극.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노래나 춤이 포함되기도 함.
산 신문 : 기록극, 실제로 있었던 일을 기록하기 위해 만든 극. 글을 읽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신문에 나온 내용을 길이나 극장에서 극으로 만들어 공연. 대부분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만듬.
스탈린식(사회주의적) 사실주의
피스카토르의 서사극
베르톨트 브레히트
독일의 극작가, 시인, 연출가
마르크스 주의
연극을 통해 자본주의를 타파하고자 함.
정치인들의 연설을 거부함. 사람들이 그 연설을 믿으면 세상이 바뀌기 힘들어진다. 세상을 바꾸기 위해서는 청중들이 정치인의 연설을 비판적으로 받아들여야 함.
연극을 통해 관객들을 비평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변화시키는 것이 목표.
메카시즘 열풍 당시 청문회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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