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대유학 공자와 유학
- 최초 등록일
- 2020.08.02
- 최종 저작일
- 20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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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고대유학 공자와 유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학의 연원과 발전을 은대, 주나라 초기와 춘추시기 공자 학파와 관련하여 논하시오
2. 혈연적 종법제도의 의미에 대하여 논하시오
3. ’천명미상‘이 가지는 철학적 의미
4. 주대(周代) 인문주의의 형성과 인간의 자기긍정적인 우환의식에 대해 논하시오
5. 공자에서 술고와 창신
6. 공자철학의 발전적인 면(天에서 人으로)
7. 인(仁)의 실천방법
8. 인(仁)과 인간의 내재적 도덕·심리상태
본문내용
은대의 주술사 혹은 무(무당)의 의미로서의 유를 알아보면, 금문의 유라는 글자에서 인변을 뺀 雨 자와 而 중 而는 인간의 모습을 상징하는 것으로 보인다. 즉 비를 비는 무당이다. 유학이 기원은 여기에서 출발하는 것으로 볼수 있다.
주나라 초기 제사나 의식의 진행을 담당하는 전문가로서의 儒(유)의 의미도 찾을수 있다. 은나라 시대에 ‘유’가 점쟁이나 주술사라고 한다면, 주나라가 들어서면서 이들의 시대는 끝이나고 새로운 방향에서 삶은 찾아야 했다. 은나라는 신이 중심이 되는 문화적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모든 일을 점을 통해 신의 뜻에 의해 결정하고, 인간을 희생물로 순장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신권정치의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주나라는 은나라의 비인간적인 요소를 제거한다. 주나라 역시 조상을 숭배하고 제사를 모시는 일은 중요하게 여기지만 인간을 희생으로 쓰지 않고 가축의 희생도 간단하게 하였다. 또한 모든 일을 점에 의지하는 일이 없어지고 합리적, 현실적으로 사태와 사물을 보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