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의이해[중간고사정리]
- 최초 등록일
- 2020.10.18
- 최종 저작일
- 2019.04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금오공과대학교 한국사상의이해 최ㅂㄷ 교수님 중간고사 요약정리본입니다. 중간고사때 참고하세요.
목차
1. 한국사상의 이해 요약
본문내용
1장. 유교적 사유와 삶의 형성
1. 유교의 수용과 유교 의식의 대두
최치원 - 난랑비서
선교 = 풍류 + 유교 (공자 창시) + 불교(석가모니 창시)
여기서 유교는 조선, 불교는 통일신라/고려 때
- 유교의 탄생
중국의 춘추전국시대
공자 (Bc 551 - BC479) 가 창시
-인 = 인간다움, 충(효)제
- 현실주의적
- 다양한 사상을 엿볼 수 있음 , 그 증거는 제자백가
맹자(인의) / 순자 (예)
♭ 한나라 때부터 유학 중시♭
유방(한나라를 세움, 고조)
- 곡부 (곡부란 공자의 고향을 말함) 에 제사를 지냄
유방 → 무제
무제의 특성
1. 유교 부흥
2. 오경박사 (시경, 서경, 역경, 예기, 춘추)
3. 태학 (국가의 정식 교육 기관) 설치
4. 동중서 사상 (무제가 동중서 사상을 받아들임)
훈고학의 독존유술, 파출백가
♭ 우리나라의 유교의 수용 ♭
우리나라가 유교를 수용한 정확한 시기는 모름.
고대사회에는 인과 예를 근본으로 삼고 임금에 대한 충, 부모에 대한 효를 중요시했고, 이 때문에 옛 문헌인 동이에서는 우리나라를 ‘군자의 나라’라고도 부름
2. 삼국시대 충 · 효 · 정결의 유교윤리
고구려
① 소수림왕 2년 (372) - 태학, 유교교육
② 광개토 대왕릉비 = 고유의 천손의식 (= 하나님의 자식이라는 뜻)
③ 역사서 편찬
④ 서민교육기관 ‘경당’ 설치 - 독서 + 활쏘기
⑤ 유교적 예제 보급 - 음양오행사상 성행
- (음행과 오행을 한데 어울러서 일컫는 말)
백제
① 역사서 편찬
② 유교경전의 보급과 이해
♭왕인 · 논어 + 천자문을 일본에 전달
♭단양 · 오경박사 (단양이 오경박사를 일본에 파견)
♭모시 박사 (양나라에 청함) · 강례 박사 초빙 (진나라에 청함)
③ 유교적 예제의 실천
④ 충 · 효 · 정결의 유교적 삶
- 충( 에 대한 유교윤리를 알기 위해서는 ) 성충, 계백
- 효를 중요시 했던 일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