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판/A+]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2019~2020 기말고사 족보 (문제+정답 표시)
- 최초 등록일
- 2020.07.25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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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2019~2020 기말고사 족보입니다
문제와 답 다 표시되어있어서 공부하기 편하실 겁니다
2020년도 1학기 A+ 받았습니다
목차
1. 2019 기말고사
2. 2020 기말고사
본문내용
1. 영화의 세가지 구성요소가 알맞게 나열된 것은 무엇인가?
1) 외적요소- 시나리오, 제작비, 감독
2) 외적요소- 제작사, 수익구성, 제작비
3) 내적요소- 시나리오, 감독, 제작비
4) 시장요소- 배급사, 마케팅, 개봉시기 (ㅇ)
2. 다음 중 OSMU 구현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1) 콘텐츠를 구현하는 미디어 중심이다.
2) 개별 장르의 변별성 탐구와 거점콘텐츠를 기반으로 한다. (ㅇ)
3) 브랜드로 창출이 가능하다.
4) 관련 상품 및 부가 상품과 연관된다.
<중 략>
1. 다음중 OSMU(one source multi use) 구현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1) 콘텐츠를 구현하는 미디어 중심이다
2) 관련 상품 및 부가 상품과 연관된다
3) 개별 장르의 변별성 탐구와 거점콘텐츠를 기반으로 한다 (o)
4) 브랜드로 창출이 가능하다
2. 다음 보기에서 나타난 만화 스토리텔링의 양상은 무엇인가?
드라마로도 제작된 웹툰 원작인 <미생>은 신드롬을 일으키며 큰 인기를 얻은 작품이다. <미생>은 어려서 바둑에 소질과 흥미를 보여 바둑에 인생을 걸었지만 결국 입단하지 못하고 바둑을 그만둔 주인공 장그래가 후원자의 소개로 인턴으로 취직해 회사에서 살아남기 위해 한 수 한 수 고민해나가는 과정을 실감나게 그려내고 있다. 아무 것도 없이 사회에 뛰어든 장그래의 담담한 시선으로 바둑의 요소를 사용해 직장생활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그려 직장인 독자들의 공감을 받고 있다.
독자들은 바둑 용어들을 자주 사용하는 웹툰 <미생>을 보며 바둑에 대해 알아가고, 바둑지식을 간접적으로 습득할 수 있게 된다. 또 이러한 바둑지식의 강화가 향유의 강화로 이어지기도 한다.
1) 전문화 (o)
2) 일상화
3) 판타지화
4) 선망화
3. 영화의 대중적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1) 트렌드의 첨병으로서 공감의 공분모를 지니고 있다
2) 창구효과 창출이 용이한 향유 구조이다
3) 리터러시의 단일성을 향유할 수 있다 (o)
4) 종합예술의 첨병으로서 다양한 표현 방법을 확보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