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현대미술의 이해 중간고사 타이핑

oceanz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12.22
최종 저작일
2018.06
2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현대미술의 이해 중간고사 타이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1주 1강 야수파
1. 성립배경
2. 받은 영향

II. 1주 2강 야수파 – 앙리 마티스
1. 앙리 마티스 – 야수파 시기 (1905-1907)
2. 앙리 마티스 – 야수파 시기 이후 (1908-)

III. 1주 3강 야수파 – 앙리 마티스
1. 모리스 블라맹크 (1876-1958)
2. 앙드레 드랭 (1874-1949)

IV. 2주 1강 입체주의 – 세잔풍의 입체주의
1. 초기의 피카소
2. 폴 세잔의 영향
3. 세잔풍의 입체주의

V. 2주 2강 입체주의 – 분석적 입체주의
1. 피카소와 브라크의 초상화
2. 과학의 발전 (독일의 물리학자)

VI. 2주 3강 입체주의 – 종합적 입체주의
1. 종합적 입체주의 - 성립 배경
2. 종합적 입체주의 - 특성

VII. 3주 1강 바실리 칸딘스키 - 추상화의 음악성
1. 야수파의 영향
2. 칸딘스키 추상화의 음악성

VIII. 3주 2강 바실리 칸딘스키 - 추상화의 신지학
1. 신지학 - 물질주의에서 벗어난 정신성
2. 신지학 - 정신적인 색채와 물질적인 색채
3. 신지학 - 종말론

IX. 3주 3강
1. 모스크바 시기 (1915-1921)
2. 파리 시기 (1933-1944)

X, 4주 1강 피에 몬드리안
1. 첫 번째 네덜란드 시기 (1892-1911)
2. 첫 번째 파리 시기 (1911-1914)

XI. 4주 2강 피에 몬드리안
1. 두 번째 네덜란드 시기 (1914-1918)
2. 두 번째 파리 시기 (1919-1938)

XII. 4주 3강 피에 몬드리안
1. 영국 시기 (1938-1940) - 미국 시기 (1940-1944)
2. 몬드리안의 영향

XIII. 5주 1강 다다이즘 - 한스 아르프, 쿠르트 슈비터스
1. 다다이즘의 성립배경
2. 한스 아르프 (1886-1966)

XIV. 5주 2강 다다이즘 - 뒤샹
1. 마르셀 뒤샹 (1887-1968) - 초기 회화
2. 뒤샹 - 레디메이드

XV. 5주 3강 다다이즘 - 마르셀 뒤샹
1. 뒤샹 - 성(性 sex)에 관한 주제
2. 뒤샹 <큰유리> (1915-1923)

XVI. 6주 1강 초현실주의 - 브르통, 프로이드, 키리코
1. 앙드레 브르통 (1896-1966)
2. 지그문트 프로이드
3. 조르조 키리코 - 형이상학적 회화

XVII. 6주 2강 초현실주의 회화 - 에른스트, 마송 미로
1. 막스 에른스트
2. 앙드레 마송
3. 호안미로

XVIII. 6주 3강 초현실주의 회화 - 달리, 마그리트
1. 살바도르 달리
2. 르네 마그리트

XIX. 7주 1강 에드워드 호퍼 (1882-1967)
1. 도시의 일상적인 풍경
2. 현대인의 고독과 소외, 무미건조한 삶
3. 빛과 여백

XX. 7주 2강 포토리얼리즘
1. 미국 - 랄프 고잉스 (1928-)
2. 척 클로스 (1940-)

XXI. 7주 3강 미국사실주의 - 극사실주의 조각
1. 듀안 핸슨 (1925-1996) - 미국 조각가
2. 존 드 안드레아 (1941-)

본문내용

학습 목표: 야수파의 성립배경과 받은 영향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 대표적인 야수파 영향을 받은 화가
앙리 마티스 모리스 블라맹크 앙드레 드랭
1. 성립배경
⋅ 전통적인 아카데미즘에 반대
⋅ 1905년 파리의 살롱 도톤느 전시회에서 ‘야수적’이란 비난을 받음
예) 앙리 마티스 <모자 쓴 여인> (1904-05)
⋅ 1905년부터 1907년경까지 짧게 전개된 양식

2. 받은 영향
1) 조르주 쇠라 (1859-1891) - 비교적 짧은 생을 마감, 인상주의와 다른 특징이 담김

- 대표적 작품: 쇠라 <그랑자트섬의 일요일오후> (1884-86)
⋅ 과학적인 색채원리
⋅ 점묘법: 시각적 혼합의 효과
⋅ 보색의 관계(빨강과 초록, 노랑과 자주, 파랑과 주황)
⋅ 밝은 색면과 어두운 색면
⋅ 수평선과 수직선

- 르느와르 (1876) ⟷ 쇠라 (질서정연하다)

- 폴 시냑 <아침식사> (1886-87) : 쇠라의 점묘법을 모방

2) 폴 고갱 (1848-1903)
남태평양의 타히티섬으로 이동
폴 고갱 <자화상>
- 고갱의 타히티 섬 그림

참고 자료

없음
oceanz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현대미술의 이해 중간고사 타이핑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