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기술과 사회변동 중간 1~7강 수업내용 타이핑
- 최초 등록일
- 2019.12.14
- 최종 저작일
- 2019.12
- 2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900원
소개글
오타가 아예 없을 순 없지만 문제푸는데 지장없는 정도.
목차
1.변화의 이해
2.인공지능의 발전과 사회변동
3.로봇의 발전과 사회변동
4.애플
5.닌텐도
6.구글
7.마이크로소프트
본문내용
1) 초 연결시대의 융합
사람이 기술을 만들지만, 그 기술이 다시 사람을 변화하게 한다. (엄지세대, 두 개의 뇌로 만들미래)
손안의 컴퓨터인 스마트폰으로 접속, 검색 : 생물학적 머리, 접속의 머리 (두 개의 머리)
디지털 치매 – 기억능력의 쇠태
빨리 기억하는 능력보다 빨리 찾아내는 능력이 중요해 짐. 기억->저료찾기
사유 -> 자료 내려받기
소유의 시대 -> 접속의 시대 예) 에어비앤비, 우버
도구미디어 – 개인의 선택의 문제 (신문)
환경미디어 – 생활 필수 요건화 (컴퓨터, 스마트폰)
문화를 이야기할 때 기술과 미디어의 이해가 매우 중요한 문제
기술 : 과거 – 생활에 유용한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인간 활동
현재 – 행위나 방법 이외에 도구나 기계 그리고 무형의 지식과 소프트웨어
미디어(매체) : 어떤 작용을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
감각의 매체 : 공기 빛 감각기관
교환의 매체 : 돈
교통의 매체 : 도로, 교통기관
언어 의사소통의 매체 : 말, 문자, 수신호 // 매스미디어 : 다중 의사소통 매체
미디어의 역사는 결국 기술 변화의 역사
멀티미디어 : 문자, 음성,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표현 매체들을 혼합적으로 활용하는 미디어
인간관계의 변화는 블로그, sns 등을 통해 잘 나타나고 있음
시뮬라크르 : 자기 동일성이 없는 복제물, 원본이 없는 복제물
원본과 그 복제물이 구별x , 원본보다 복제물이 현실적
문화기술이란 문화(C) + 기술(T) = 문화기술(CT)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