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과문화사 기말고사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9.12.12
- 최종 저작일
- 2017.06
- 21페이지/ MS 워드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3일치 법칙처럼 규율적 태도를 중시하던 신고전주의를 타파하고
자유사상과 인간의 열정을 중요시하는 낭만주의가 판을 침.
신고전주의 → 낭만주의 → 사실주의
연극은 종합예술인 까닭에 예술양식의 흐름이 타 장르보다 늦게 나타남.
연극의 형식과 본질(7주 8주)
18세기 시대의 분위기
빙켈만(미술사의 새로운 분야를 발전시킨 사람)의 공개서한에 의해 폼페이가 발견됨 → 고고학(신고전주의)의 열풍 → 연극에 영향을 줌 → 장치, 의상, 연기 등 역사적 정확성을 추구하는 태도, 사실적묘사 발생
낭만주의
고트홀드 에프라임 레싱
<미나 폰 바른헬름>
로마 희극(5막희극(코미디))“진지한 희극”을 발표로 독일 근대극의 시작을 이끔
완성을 지향하는 인간의 본성을 나타내는 작품
사회문제를 날카롭게 지적함
<에밀리아 갈로티>
시민계급의 상승과 봉건주의의 체제와의 갈등
시민비극의 새로운 장르에 공헌을 함
구역질이 올라오게 하는 극적효과를 강하게 나타냄
시민들을 중심으로 비극성이 가능함을 보여줌
시민비극(독일의 문학사적 변혁기에 등장한 용어로 장르의 유형을 구분)의 출발을 보여줌
18세기 중후반
미국의 독립선언으로 인해 → 괴테와 쉴러를 중심으로 문학운동(질풍노도)이 일어남
→ 신고전주의 타파하고, 원칙들을 거부 낭만주의(반계몽, 반전통, 반권위)추구
쉴러의 작품
<군도>
셰익스피어의 영향을 받음, 질풍노도(자유의지)운동을 모방
신고전주의 – 왕, 귀족
낭만주의 - 사회의 이단아들, 반역자들
미국의 영주의 심리를 불편하게 해서 붙잡힘
<빌헬름 텔>
5막극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