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축과비평 중간고사 정리본
- 최초 등록일
- 2018.10.10
- 최종 저작일
- 20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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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임스 스털링
2. 로버트 벤투리/데니스 스콧 브라운
3. 알도 로시
4. 피터 아이젠만
5. 알바로 시자
본문내용
1. 제임스 스털링
1). 철학
- 자유로운 발상을 추구하는 형태주의적 건축가임.
- 초기 디자인은 건물의 미적 측면과 실용적 필요 모두를 강조함.
- 1950년대 당시 유행하던 모더니즘 스타일로 설계를 하였음.
- 1970년대에는 포스트모더니즘이 반영된 형태주의적 스타일이 나타남.
-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변증법적 과정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융합.
- 모더니즘의 전통을 강조하는 한편, 도시환경과 역사를 중시하였음.
- 고전적 양식과 도시의 전통적 맥락을 고려하면서 현대적인 기술을 도입함.
- 벽돌과 유리, 콘크리트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독창적인 형태의 공간 설계.
2). 대표작
- 스타츠갤러리: 도시조직으로 완벽하게 스며들어서 어떤 것이 스타츠갤러리이고 어디서부터가 기존 도시인지 구분하기 쉽지 않음. 시각적 형태 경험으로 건축을 음미하면서 캐노피는 건물로 들어서는 경계선이 됨. 원형 중정의 형태 자체가 유발하는 흥미뿐만 아니라 눈을 사로잡는 요소, 즉 정교하게 쌓아올린 조적 면에 청동조각이 새겨넣어진 개구부 또는 돔이 있었을 것 같은 벽 돌림띠 같은 요소가 구비됨. 강력한 공간적 감흥이 중정을 중심으로 여러 곳으로 마련함. 돌 표면에는 파랑, 빨강으로 요란하게 과장된 레일을 만들어 냈으며 평면을 통해서 전체 건축물을 구상하는 방법을 완벽하게 마스터 함.
2. 로버트 벤투리/데니스 스콧 브라운
1). 철학
- 모더니즘 건축이 추구하는 단순성, 순수성, 반역사상에 반기를 들고 맥락에 근거한 다양성을 주장함.
- 현대 건축은 너무 단순화되었다고 비판하며 건축은 복잡함과 모순에 의해 다양화될 수 있다고 강조함.
- 직접적이고 명확하기보다는 일관성 없고 애매모호한 요소들을 선호함.
- 복합적이고 대립적인 건축을 선호함.
- 더 많은 것이 결코 덜한 것이 아님.(more is not less)
- 관습적 부분들의 비관습적 구성: 전체 내에서 새로운 의미 창출.
- 논리적 모순을 수용하며 이중성을 주장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