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축과비평 기말고사 정리본
- 최초 등록일
- 2018.10.10
- 최종 저작일
- 2018.04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1. 프랭크 개리
2. 램쿨하스
3. 헤르조그
4. 노만 포스터
5. 렌조피아노
본문내용
1. 프랭크 개리
1). 철학
-전통 건축에 비해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파격적인 건축 성향
-자동차는 개인의 보호막 역할과 자신의 권리, 자유, 개인을 위한 최후의 보루임
-새로운 건축을 갈망하고 자유로운 정신을 건축으로 표현
-시자는 장소성을 중요시 했다면 개리는 프로그램을 중요시 함
-자연적인 이미지를 그대로 반영하려는 시도
-우연적 형태의 창출
-재료에 대한 탐구, 재료들의 물질감이 유지되길 바람
-자유로운 공간을 컴퓨터를 통해 프로잭트 완성
2).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도시의 미래를 상징하는 자유를 표현하고자 함
-티타튬을 사용해서 표면이 영원한 불꽃처럼 광채가 나도록 함
-다리를 건물의 일부로 통합 하려함
-낮은 레벨에서 진입이 가능하고 사람들은 거대한 매스에 둘러싸인 느낌을 받음
-내부에서는 도시를 사방으로 바라볼 수 있고 빌바오의 심장으로서 모든 것을 끌어당기는 인력의 중심이 됨
-스케일, 단절, 방해 등을 통해 통합적 연속성을 보여줌
2. 램쿨하스
1). 철학
-도시의 모든 것을 통제하려는 생각을 비판하고 대안으로 비움을 제안
-건축가의 독단적인 작업이 아닌 협력 작업의 결과로서 표현을 원함
-도시와 건축에 미치는 대중문화의 영향을 탐구
-기능과 장소를 분리시키는 것을 중요시함
-건축을 행위와 기능을 동반하면서도 기능에 대한 지나친 의존은 피함
-장소 보다는 건축이 어느 곳에서든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유용한 것이 되길 원함
-S, M, L, XL라는 스케일에 대한 관심을 이야기 함
-자유로운 단면의 다양한 에피소드를 개념으로 20세기 말의 건축문화와 통합
2). 아가디르호텔과 컨벤션센터
-호텔이 앉혀지는 모래언덕의 풍경을 재구축하는 것을 출발점으로 삼음
-지면은 쪼개지고 각형 입체는 두 쪽으로 쪼개져 둘다 위쪽으로 둘러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