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KCU 창의적 문제해결 전략 정리 - 사이버강의/인터넷강의/사강/인강/족보

*정*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8.04.20
최종 저작일
2017.01
5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발상이란
- 발상: 시행착오? 번뜩임? 창조성? 독창성?
- 목표: 문제 해결의 핵심 있는 발상(생각남, 번뜩임)이라는 마음의 움직임에 대해 생각하고 시행착오의 과정을 반성하여 발상을 꺼내기 쉽게 하는 방법을 배움
- 모티프: 번뜩임, 창조성, 등은 천재만의 것이라는 생각을 지우고 누구나 모두가 창조적으로 생각할 수가 있다.
- 어떠한 문제를 해결했을 때, 그 과정을 되돌아보면 핵심이 되는 아이디어가 돌연 번뜩였다 라는 느낌
⇒ 문제 해결 과정의 핵심 부분은 발상(가장 중요한 것은 할 수 있다라는 생각)

- 발상: 귀납도 연역도 아닌 ‘아 그렇다! 그러면 좋겠다’의 생각남, 번뜩임
- 착상: 이전에 한 번 알고 있어, 기억했음이 분명한 일을 한번 더 재차 명확하게 의식하는 것이며, 이전의 상황이나 사실을 그대로 재현하는 것 ⇒ 아 그렇다, 생각해 냈다

착상에도 여러 가지 형태나 레벨
∎이전과 거의 같은 문제(상황)에 대해서, 이전과 거의 같은 해결책을 생각해 낸다.
∎연상: 자신의 예로 생각났을 때, 일반적인 지식이 되어 있는 예로 생각났을 때
∎모방: 타인이 한 예를 알고 있는 것이 생각났을(흉내냈을) 때
∙이전과 상당히 다른 문제(상황)에 대해서, 이전과 거의 같은 해결책을 생각해 낸다.
‘전용’
∙이전과 상당히 다른 문제(상황)에 대해서, 이전과는 다른 해결책을 생각해 낸다.
‘발상’,‘창조적 발상’ : 스스로 생각해내는 것이 필요, 모방이 아님
‘독창’ : 다른 사람이 벌써 알고 있던 해결책이 아닐 때, 새로운 것
∙일본은 외국의 잘 이루어진 것을 그대로 흉내(모방)내서 세계의 부자나라로 우뚝 설 수 있었다. 즉, 일본은 미국의 전자기계를 모방하여 작게 국소화 하였고, 세계에 대 표적인 물건으로 만들었다.

1. ‘번뜩임’의 일화와 교훈
∙번뜩임: 착상이 갑자기 고도 수준인 경우
∙역사적으로 과학자들이 번뜩임을 얻었을 때가 가장 많이 전승

참고 자료

없음
*정*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KCU 창의적 문제해결 전략 정리 - 사이버강의/인터넷강의/사강/인강/족보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