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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대의 예술과 가치 11-14강 최종 정리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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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7.04.08
최종 저작일
20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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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종본입니다
글로벌 시대의 예술과 가치 1-10강은 이전에 제가 70페이지 넘게 손수 작성해서 올렸습니다
이 이후 11-14강은 동일한 방식으로, 형광펜을 손수 칠해가면서 클릭한 것이니, 꼭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내시길 바랍니다

목차

11강 예술과 산업의 관계 1: 디자인과 패션
12강 예술과 산업의 관계 2
13강 글로벌 시대의 현대 예술의 현장1
14강 글로벌 시대의 현대 예술의 현장2

본문내용

1) 산업과 예술: 디자인
<모던 디자인의 형성 배경>
- 18세기 프랑스 혁명, 19세기 산업 혁명을 통해 사회제도에 종속된 의복, 물건, 주거에 대한 선택의 자유를 경험하기 시작
-> 19세기 말의 근대는 모던 디자인의 영역을 사회적 차원에서 요청
- 근대 국민국가의 형성 중에 봉착한 문제상황
-> 자본주의의 발달과 빈곤의 문제
-> 통합 원리 구축의 문제
-> 평등한 시민 사회 구현의 문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근대 디자인 정신이 탄생

<모던 디자인의 목표>
- 모든 사람들이 건강하고 풍요로우며 쾌적한 생활을 평등하게 누리는 생활 환경을 디자인하기
-> 가시적 표현 수단인 디자인을 통해 빈곤을 퇴치하고 건강하고 풍요로운 환경을 공급하는 것의 문제가 관건이 됨
Ex) 하워드의 전원도시론
: 더러워진 빈민촌이 아닌 건강한 도시를 구상하려는 사회적 요청의 반영
 이는 도시 뿐 아니라 도시민의 건강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위한 주택 공급 및 인테리어를 위한 모든 계획을 포함

<모던 디자인 정신>
- 모던 디자인의 정신은 물건들이 인간의 사고, 감각, 생활을 변혁시킬 수 있다고 봄
-> 신에 대한 믿음을 물질의 확실성이 대체
-> 러시아 아방가르드 운동, 독일 바우하우스적 전통이 이러한 생각을 따르고 있음
지나친 장식을 배제한 기능주의적인 디자인이 당대의 윤리성을 보여줌

<슈타트리히스 바우하우스>
- 1919년~1933년
- 발터 그로피우스가 독일에서 설립, 운영한 학교
- 미술, 공예, 사진, 건축 등과 관련된 종합적 내용 교율
-> 산업 생산과 디자인의 본래 목적, 감각, 생활을 복원하여 기계에 의한 인간의 노예화 상태를 벗어나기 위해 기계가 제공하는 장점들을 희생시키지 않으면서 단점을 제거하려는 디자인 철학
- 발터 그로피우스는 인간적 가치를 발견하고 표현할 수 있는 방법과 그것을 인간이 만든 환경의 일부로 통합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려 함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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