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U 창의적 문제해결 전략 기말고사 정리 족보
- 최초 등록일
- 2017.04.04
- 최종 저작일
- 2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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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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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발상 : 시행착오? 번뜩임? 창조성? 독창성?
목표 : 문제 해결의 핵심 있는 발상(생각남, 번뜩임) 이라는 마음의 움직임에 대해 생각하고 시행착오의 과정을 반성하여 발상을 꺼내기 쉽게 하는 방법을 배움.
모티프 : 번뜩임, 창조성, 등은 천재만의 것이라는 생각을 지우고 누구나 모두가 창조적으로 생각할 수가 있다.
“어떠한 문제를 해결했을 때, 그 과정을 되돌아보면 핵심이 되는 아이디어가 돌연 번뜩였다.” 라는 느낌.
→ 문제 해결 과정의 핵심 부분은 발상
발상 : ‘귀납’도 ‘연역’도 아닌
→ “아 그렇다! 그러면 좋다!”의 생각남, 번뜩임
착상 : 이전에 한 번 알고 있어, 기억했음이 분명한 일을 한번 더 재차 명확하게 의식하는 것이며, 이전의 상황이나 사실을 그대로 재현하는 것
→ “아 그렇다! 생각해 냈다!”
착상에도 여러 가지 형태나 레벨
※ 이전과 거의 같은 문제(상황)에 대해서, 이전과 거의 같은 해결책을 생각해 낸다.
연상 : 자신의 예로 생각났을 때, 일반적인 지식이 되어 있는 예로 생각났을 때
모방 : 타인이 한 예를 알고 있는 것이 생각났을(흉내냈을) 때
※ 이전과 상당히 다른 문제(상황)에 대해서, 이전과 거의 같은 해결책을 생각해 낸다.
전용 : 이전과 상당히 다른 문제(상황)에 대해서, 이전과는 다른 해결책을 생각해낸다.
발상, 창조적 발상 : 스스로 생각해내는 것이 필요.
독창 : 다른 사람이 벌써 알고 있던 해결책이 아닐 때.
1. 번뜩임의 일화와 그 교훈
번뜩임 : 착상이 갑자기 고도 수준인 경우.
역사적으로 과학자들이 번뜩임을 얻었을 때가 가장 많이 전승.
● 아르키메데스 : 아르키메데스의 부력의 원리
● 뉴턴 : 만유 인력의 법칙
● 케큘러 : 벤젠고리의 분자 구조
2. 연구결과로부터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과학자들의 번뜩임의 예
① 어느 문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학습(연구)하고,
② 강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그 이전에 장기간 생각한다.
③ 릴렉스한 심리 상태일 때에 약간의 외적인 사상이 계기가 되었다. 혹은, 꿈속 성과내기를 얻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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