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미학 총 정리 기말
- 최초 등록일
- 2016.12.02
- 최종 저작일
- 201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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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강 개요
2강 사진 이론의 역사(필립 뒤바)
3강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발터 베냐민)
4강 밝은방(롤랑 바르트)
5강 미디어의 이해(마샬 맥루언)
6강 구술 문화와 문자 문화(월터 옹)
7강 팬텀과 매트릭스로서의 세계(귄터 안더스)
8강 시뮬라크르와 시뮬라시옹(장 보드리야르)
9강 디지털 모자이크(스티븐 홀츠먼)
10강 뉴미디어의 언어(레프 마노비치)
11강 그림의 혁명(빌렘 플루서)
12강 디지털 가상(빌렘 플루서)
13강 언캐니(할 포스터)
14강 디지털 미디어의 전략
본문내용
1강 개요
미디어적 전회(medial turn)
17세기 인식론적 전회 - epistemological turn- 세계는 ‘의식’을 통해 주어진다.
20세기 언어학적 전회 - linguistic turn- 세계는 ‘언어’를 통해 주어진다.
21세기 미디어적 전회 - medial turn- 세계는 ‘매체’를 통해 주어진다.
&미디어 이론의 3세대&
1세대 - 사진과 영화 / 2세대 - 텔레비전과 라디오 / 3세대 - 컴퓨터
미디어 이론가 : 발터 베냐민, 권터 안더스, 발렘 플루서
&사진이론의 역사&
찰스 샌더스 퍼스가 기호를 3가지로 분류했다.
*기호의 세 종류
- 도상 icon - 유사성
- 지표 index - 인접성
- 상징 symbol - 자의성
도상icon으로서 사진 픽토리얼리즘 pictorialrism
상징symbol로서 사진 스트레이트 포토 Straight photography
지표index로서 사진
2강 사진 이론의 역사(필립 뒤바)
사진의 작은 역사(1931) - 발터 베냐민 / 왜 사진에 대한 고찰이 필요한가?
- 사진술의 본질적 변화
- 원판에서 복제로
- 사진술의 대중화
- 사진기의 소형화
- 집광기술의 발전
- 대중매체와 연동
초창기 사진의 아우라(분위기)
- 아우라의 조건
- 장시간의 노출
- 초상으로서 사진
- 중요한 인물
- 원본으로서 사진
지각의 변화
- 아무리 가까이에 있어도 어떤 먼 것의 일회적 나타남
vs
- 아무리 멀리 있어도 어떤 가까운 것의 반복적 나타남
‘사물을 자신에게, 아니 대중에게 더 가까이 끌어오려고 하는 것은, 어떠한 상태에 있는 일회적인 것이든 그것을 복제를 통해 극복하려고 하는 성향과 마찬가지로 현대인들의 열정적인 성향이다. 상에서는 일회성과 지속성이 서로 밀접하게 엉켜있는 데에 반해, 복제물에서는 일시성과 반복성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대상을, 그것을 감싸고 있는 껍질에서 떼어내는 일. 다시 말해 아우라를 파괴하는 일은 오늘날의 지각이 갖는 특징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