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문화사 시험문제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5.11.09
- 최종 저작일
- 20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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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자백가
2. 서세동점과 중국의 대응
3. 중국의 근대화 과정
4. 신해혁명과 공산당
5. 일본의 장원 발달과 막부정권
6. 일본의 근대화와 자본주의의 발달
본문내용
1. 제자백가
춘추전국시대에 각국의 군주들이 귀족 계급을 억압하고 자신들의 군주권을 강화하기 위하여 <부국 강병 정책> 추진하여 재능 있는 사람들을 등용하였는데 이것이 제자백가가 나타나게 된 계기가 되었다. 이들의 사상은 크게 유가, 법가, 묵가, 도가, 음양가의 5가지 유파로 나눌 수 있다.
공자로부터 시작된 학파를 유가라 하는데, 유가는 효를 중시하는 맹자의 삼진 학파와 예를 중시하는 순자의 2학파로 나뉘어졌다. 맹자는 성선설에 의거하여 덕치주의의 정치, 즉 <왕도정치>를 주장하였다. 순자는 성악설에 따라 후세의 성왕이 제정한 예에 의해서 선으로 인도하고 사회 질서를 확립해야 한다는 <예치주의>를 주장하였다.
묵가는 유가의 <예교 주의>에 반대하여 <소박주의>의 입장을 취하였다. 묵가의 창시자인 묵적은 유가의 가족중심의 차별적 사랑을 배척하고 차별이 없는 인간 사랑을 역설하였다.(겸애설) 또한 근로와 검약을 존중하고, 하층민의 입장을 대변하였다.
도가는 세상이 어지러워지는 것은 사람의 욕망 때문이기에, 욕심을 버리고 무위로 돌아가서 자연의 도리에 따르면 사회가 평화롭고 사람들도 행복하게 될 것이라 역설하였다.(무위지화)
다른 사상들은 현실의 혼란한 사회를 구하는 데에 무력하였으나 법가는 현실적으로 국가의 권력을 강화하는데 성공하였다. 상앙, 신불해 등의 정치가에 의해 발전되었고 한비자에 의해 체계화되었다. 한비자는 예 대신에 법을 강조하여 법치를 제창하고, 관료 체제를 갖추어 국가의 권력을 강화함으로써, 사회의 혼란을 막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진나라 때 이사에 의하여 정치 원리로서, 진나라가 중국을 통일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였다.
음양가는 제나라의 추연에 의하여 제창된 자연 철학인데, 만물은 음과 양의 2기에 의하여 생성된다고 설명하는 음양설과 만물을 구성하는 원소로서 목, 화, 토, 금, 수의 5가지가 있다고 하는 5행설을 주장하였다. 이에 의해 우주의 일체를 설명하려고 하였다. 또 이 사상은 자연과 사물에 내재한 고유법칙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지배함으로서 스스로 운명의 주체가 될 것을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