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비평과 신화분석
- 최초 등록일
- 2012.05.03
- 최종 저작일
-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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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질베르 뒤랑의 신화비평과 신화분석의 책을 대학 시험을 위해 정리한 것입니다. 교재 내용을 현재 상황에 적용해서 해석한 부분도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860-1920
그림그리기...원안에 반잘라서 프로메테우스와 디오니소스
------>920-1980 그림...원안에 반 잘라서 디오니소스와 헤르메스
------->그리고 현재는 프로메테우스, 헤르메스, 디오니소스가 모두 공존
;프랑스사회의 신화분석(뒤랑)
-1860-1920년은 모더니티가 삶의 양식으로 시작된 시기로 프로메테우스가 지배적 현상이었고, 디오니소스는 주변.
-1920-1980년에는 주변적인 것이 힘을 얻어 중심적?지배적인 것이 되어 주변적인 것이 헤르메스이다.
그래서 프랑스 현재는 프로메테우스(실증주의교육학), 디오니소스(대중매체),헤르메스(학자들) 이 셋이 공존
->객관문화가 과잉인 쪽은 프로메테우스이고 주관문화의 칩거는 디오니소스 or 헤르메스이다.
이것을 에코의 도식으로 풀면 합리주의는 프로메테우스, 비합리주의는 디오니소스와 헤르메스이다.
;뒤랑은 사회문화적 토포스(위상학)이다라고 하는데 이것을 입문학으로 끌어들인 예는 프로이트이다.
;프로이트는 정신분석, 무의식으로 유명한데 인간정신활동의 상징적 지위를 밝히고자 하였다.
꿈을 통해 의식에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하여 예를 들어 꿈에 지팡이가 나타나는 것은 무의식중에 남자의 성기나 열쇠로 상징될 수 있음을 말했다. 이것을 가리키기 위해 토포스를 말함
참고 자료
신화비평과 신화분석
질베르 뒤랑 저 . 유평근 역. 살림. 1998.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