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제12회 사회복지1급 준비 사회복지실천론 27

*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04.09
최종 저작일
2012.01
2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사회복지1급
1 . 시작이 반입니다.
2 . 과목별 중요한 사항 정리
1) 안간행동과 사회환경
1~4강이 가장 핵심적입니다. 프로이트, 에릭슨, 아들러, 융 , 반두라, 스키너 등의 학자들이 주장한 이론들의 특징과 이론의 핵심을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에 시간이 부족하시다면 1~4강은 꼭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2)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조사론은 4강~11강이 가장 시험에 많이 출제됩니다. 그 다음이 1~3강, 12강~14강 순입니다. 조사론은 우선 개념과 변수, 가설, 측정, 척도화, 척도화의 종류 , 표집, 표본오차, 신뢰도와 타당도 등의 개념은 반드시 숙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조사론 문제를 풀려고 할 때 막막한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우선 각 단락별 개념정의를 한 다음에 4강~11강을 먼저 공부하시고, 기본서에 있는 문제를 푸시길 바랍니다.
3)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강령에서 로웬버그와 돌곺의 윤리적 원칙 준거틀 7가지의 순서, 5강 사회복지 실천대상과 문제, 9~13강 같이 공부하시되 각 단계별 특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일이 어떻게 바꾸는지를 중요하게 보시고, 예를 들어 종결단계에서 클라이언트가 종결을 받아들이지 못할 때 사회복지사의 행동으로 옳은 것은? 같은 유형의 문제도 있습니다.
4)사회복지실천 기술론
사회복지실천론과 겹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같이 공부 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2강~6강의 각 모델별 특징과 개입목표 과정, 실천기술이기 때문에 실천기법을 공부하실 때 인행사에 나오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같이 비교하여 공부하시면 더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5)지역사회복지론
3강,5강,6강,7~9강,10강,12~14강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3강의 역사부분에서는 최근 역사부분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지역사회복지 계획이 중요하고, 특히 인보관과 자선조직협회의특징을 비교하여 외우셔야 합니다. 시험에서도 인보관과 자선조직협회에 관한 문제, 12~14강 부분은 지역사회복지 설천 추진체계 지역사회복지관, 지역공동모금회의 역할과 하는 일 등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6)사회복지정책론
1강, 2강, 3강, 5강도 중요하지만 6~11강 부분의 사회보장제도 부분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 부분을 공부 할 때는 법제론과 함께 공부하면 더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7)사회복지행정론
10강,11강, 4강, 5강, 6강, 1강 부분과 관련해서 문제가 출제되었고 중요한 부분입니다. 물론 다른 부분도 중요하지만 제가 이번에 합격하는데 가장 많은 도움을 준 강들이기 때문입니다. 1강은 특히 POSDCoRBE 사회복지행정과정을 꼭 각 단계별 순서도 외우고 특징도 외우셔야 합니다. 그 다음 부터 나오는 강들은 이 사회복지행정 과정에서 하는 일 들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나오는 것이므로 각 강의를 공부하실 때 이 과정을 기억하시면서 하시면 절대 사회복지행정과정은 잊어버리지 않을 실겁니다.
8)사회복지법제론
법제론의 1강 부분에서 헌법,법률,명령,자치법규,국제조약과 국제법규의 특징을 꼭암기하시고, 명령에서 시행령(대통령이 제정한 것), 시행규칙(장관이 정하라고 위임한 것으로 각 부 장관이 제정한 장관령 예로 들자면 보건복지가족부령)의 차이점, 자치법규에서 조례(지방의회가 제정), 규칙(지방자치단체장이 조례가 위임한 범위 내에서의 권한에 속하는 사무에 관해 정립한 법)의 차이점, 국제조약 국제적으로 효력이 있고, 국제법규는 도덕처럼 국가가 지키지 않아도 제재는 가하지 않음의 차이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9강~15강 부분은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합니다. 법제론은 년도도 중요하지만 각 법에서의 핵심적인 부분 중 몇 년마다, 몇회 씩 감사라든지, 수치가 들어간 부분은 눈여겨 보셔야하고요. 급여종류나 서비스종류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요즘에 이슈가 되고 있는 법이나 새로 생기고 개정된 법도 눈여겨 보셔야 합니다.

3 . 실행가능한 계획을 짜서 반드시 실천
문제집 문제를 한문제당 30초~40초로 잡고 5문제를 풀고 오답노트정리를 하였습니다. 방학이 되어서는 인강을 시간이 될 때 아침이나 저녁에 인강을 들었고 속도는 1.8배속으로 들었습니다. 빨리 들어도 다 들리고, 인강은 흐름을 안다는 목적으로 듣고, 단 시간이 많이 있다면 꼼꼼하게 노트필기도 하면서 하시면 되고, 시간이 없다면 노트필기는 하지마시고 집중해서 듣는 것이 더 좋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자기가 약한 과목이 무엇인지 알고 싶을 때는 기출문제를 한 문제당 30~40초로해서 스톱워치로 시간을 체크하시면서 풀어보시면 자신이 잘하는 과목과 부족한 과목을 아시는데 도움이 되실거예요.

4 . 시험전 날 공부법 & 챙겨야 할 것들
자신없는 과목의 기출문제를 다시 시험쳐보고 틀린 문제를 체크해 오답노트에 정리하고, 이때까지 틀린 문제의 오답노트를 공부하고, 요점정리를 봤습니다. 그리고 내일 필요한 A4용지 크기의 수험표, 주민등록증, 컴퓨터용 싸인펜, 점심도시, 오답노트와 요약정리집을 챙겼습니다. 그리고 컨디션 조절이 중요하기 때문에 꼭 잠을 자야하지만 평소와 다른 수면시간에 자는 건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5 . 시험 시 유의사항 & 마지막으로 한 문제 더 맞추기 위한 노력
시험시간에 점심시간도 있으므로 시험시간을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합니다.
시험고사장에 도착하면 고사장 확인과 화장실 위치를 확인하세요.
시험실에 시계가 없거나 시계가 고장 난 경우도 있으니 손목시계를 가지고 가시고 9시까지 입실하셔야 합니다. 쉬는 시간이나 시험 전까지 화장실을 갈 때 빼고는 절대 손에서 요약정리한 프린물을 손에서 넣지 마시고 가방에 넣는 순간까지 보십시오. 그렇게 마지막까지 본 것 중에서 한 두 문제를 더 맞추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쉬는 사간에 꼭 화장실을 다녀오세요. 시험도중에는 절대 갈 수 없으며 갈려고 하면 시험과 관련해 서명을 하고 다음 시험시간부터는 시험을 칠 수 없다고 합니다. 답안지는 10분전 까지 교환 가능합니다.
휴대폰은 소지하면 컨닝으로 간주하는데 시험 감독에 따라서 다른지는 모르겠으나 제가 친 시험실의 감독관은 거두지 않고 전원을 꺼두라고만 하였습니다. 마음 편하게 치시려면 저처럼 그날 하루만 폰을 집에 두고 오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절대 치고 난 시험 문제 답 확인 하지 마시고 요점정리 공부하시고요. 점심시간드시고. 점심시간도 잘 활용하셔서, 3교시 요점정리 공부 시간 활용해서 열심히 히세요.
시험문제는 A형B형으로 되어 있으니 마킹하실 때 잘보시고 하시고 문제지 나눠주면서 확인하라고 할 때 지문이 긴 경우도 많으니, 뒤에 문제를 눈으로 푸신 후 답을 외우시다가 시험 시작종 치면 빨리 마킹하시고 시작하시면 시간을 조금 더 벌 수 있어요.
시험 도중에 화장실이 급하면 손목의 주름에서 팔꿈치의 주름까지 10등분했을 때 7등분째 정도에 있는 경혈을 엄지손가락으로 살살 눌러주세요. 잠깐 동안 요의를 견디실 수 있어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론 - 01장 :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1. 사회복지실천의 정의와 목적⊙ 사회복지실천의 정의·사회복지실천(social work practice)은 사회복지사가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각자의 문제와 욕구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활동이며 궁극적으로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 case work(c.w), group work(g.w), community organization(c.o)을 포괄·메리 리치몬드(Mary Richmond): 개개인, 그리고 개인과 사회환경 사이에서 의식적인 조정을 통해 개개인의 인격발달을 이루어가는 과정·핀커스와 미나한(Pincus &Minahan): 사람과 사회환경에 존재하는 체계들 사이의 연결과 상호관계⊙ 사회복지실천의 기능사회적 기능 증진, 사회정의 향상⊙ 시대별 정의 변화·1917년 메리 리치몬드『사회진단』‘개별사회사업’(미시적, 치료 중심) → 1930년 대공황 사회자원을 균등하게 배분, 사회개혁(거시적) → 1950년 NASW(미국사회복지사협회) → 1970년 체계의 개념이 사회복지에 도입 → 1980년 생태체계관점 → 1990년 역량강화모델·리치몬드(미시적인 관점): 개인의 욕구충족과 인격개발을 목적으로 함(개인의 심리치료)·핀커스와 미나한(거시적인 관점): 지역사회와 주변자원, 개인을 둘러싼 전체체계를 봄. 최초로 클라이언트 문제에 대한 대처능력 언급. 체계개념으로 자원, 기회, 서비스의 개념 소개. 효과성을 언급하면서 평가의 중요성 강조. 처음으로 사회복지정책 언급⊙ 일반사회복지실천 vs 전문사회복지실천·일반사회복지실천 : 광범위한 지식과 기술로 문제를 포괄적으로 시정하고 해결. 미시에서 거시에 이르기까지 개입초점 다양·전문사회복지실천 : 개별, 집단, 지역사회조직으로 접근방법을 분리. 하나의 방법론만 추구2.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철학⊙ 사회복지실천의 이념·인도주의: 박애사상, 이타주의 기반, 자선조직협회 우애방문원 활동의 기본 철학·사회진화론: 사회에서 요구하는 대로 사회적합계층은 살아남고 부적합계층은 소멸·민주주의: 모든 인간은 평등,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에 영향·개인주의: 자유방임주의(최소한 수혜자격 원칙, 개별화를 중시하는 데 기여)·다양화: 다양한 계층, 문제, 욕구에 다양하게 접근 등3.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실천⊙ 학문으로서의 사회복지·이론적 체계와 지식을 축적한 체계적 이론, 응용학문적 특성·사회복지학과 인접 학문: 사회학, 심리학, 정신의학, 정치학, 경제학, 문화인류학 등

참고 자료

없음
*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파워포인트파일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정보 피피티 입니다. 34페이지
    실천 ( 기술 ) 론 9) 상담교육 10) 진로상담 11) 가족상담 12 ... 3 년 3) 청소년 상담사 3 급 자격증 + 실무경력 2사회사업학 , 사회복지학 ... 인정 예시 : 청소년 사회복지학 , 아동청소년학 , 교육 심리학 등 불인정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제12회 사회복지1급 준비 사회복지실천론 27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