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칠정논변에서 이황과 고대승의 각각의 입장을 논하고, 그 가운데 하나의 입장을 선택하여 그 관점에서 현대사회의 황금 만능주의론을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1.05.22
- 최종 저작일
- 20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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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단칠정논변에서 이황과 고대승의 각각의 입장을 논하고, 그 가운데 하나의 입장을 선택하여 그 관점에서 현대사회의 황금 만능주의론을 논하시오
위와 같은 주제를 논한 글입니다. 기말고사 문제였습니다.
목차
② 서론 : 논제. 논의 배경. 논의 관점. 논의 범위.
④ 본론 후반부 : 논의 대상에 관한 주관적 해석
⑤ 결론 : 논의 요약. 논의의 본질과 그 문제점. 논의에 대한 논자의 주장.
본문내용
사단칠정논변에서 이황과 고대승의 각각의 입장을 논하고, 그 가운데 하나의 입장을 선택하여 그 관점에서 현대사회의 황금 만능주의론을 논하시오
② 서론 : 논제. 논의 배경. 논의 관점. 논의 범위.
사단칠정논변에 대해서 이황과 고대승은 서로 다른 주장을 내세웠다. 이 각각의 입장을 알아본 후, 하나의 입장의 선택하여 그 관점에서 현대사회의 황금만능주의론을 논하여보자.
우선 사단칠정에서 사단이란 사단의 四는 인의예지라는 性이며, 端이라는 것은 이 性의(인식 가능한) 文, 단서, 실마리라는 뜻이며, 칠정이란,情이 단지 마음의 파동을 지칭하는 말이라면, 칠정은 구체적으로 파동의 모양, 즉 파형에 따라 情을 분류한 명칭이다. 희, 로, 애, 락(구) 애 오 욕. 이렇게 일곱 파형으로 분류하였다.
이 두가가지 사단과 칠정을 가지고 논변 한 이황과 기대승의 사단칠전논변은 학문적 진지성과 자신의 심성론적 논거를 구명하는 분석의 치밀함에서 한국유학사의 학문적 논쟁에 모범이 되고 있다.
그럼 이제 사단칠정논변에서 이들의 각각의 주장과 , 논하여야 할 황금만능주의론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자.
-본론전반부- 논의 대상에 관한 객관적 기술
사칠론의 전개과정은 크게 세 단계로 구분하여 볼 수 있으며, 사칠론의 핵심 쟁점의 하나는 사단이 칠정에 포함되는가, 사단과 칠정은 서로 대응되는 것인가의 문제요, 다른 하나는 사단과 칠정이 이·기의 발생근원부터 달리하는가, 공통의 발생근원에서 나오지만 인식상에서 구별한 것인가의 문제로 집약된다.
우선 이황의 주장으로는 사칠은 인식 상에서 분별하는 것을 넘어서 그 발생 근원과 발생의 주체에서 분별되는 것이다. 퇴계는 `주자어류`에서 "四端是理之發, 七精是氣之發"이라는 구절을 들어 사칠을 이·기에 나누어 소속시키는 분개의 관점을 확고히 하고, 혼륜만을 강조하는 고봉의 입장이 이와 기가 두 가지가 아니라 주장하는 정암(整菴) 나흠순의 이기일물설(理氣一物設)에 가깝다고 지적하며, 나아가 기를 성으로 여기는 폐단이 생기는 것이라고 비판하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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