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등록일 2003.11.1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성석제 님의 대표적인 단편소설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입니다. 교양과목때 냈었던 개인적인 독후감 자료이구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당연히 바보지만 세상을 아름답고 성실하게 살다 간 황만근의 이야기를 읽고 우둔한 농부를 통해 우리가 잊고 살았던 그 무엇을 말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세상의 비주류로서 제 목소리는 결코 내지 못하지만 아무래도 작가는 바보 황만근을 통해 우리가 너무 자신만을 위했고 전혀 남을 배려하지 않는 사람을 살고 있다는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대신 던져 준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농촌의 적나라한 현실과 이득을 챙기는 현실적인 인간들 속에서 황만근은 자기 자신이거나 혹은 우리 일 수도 있었을 것이라는 것 옳은 일을 하고 놀림을 받을 수 있다는 그러한 것들이 씁쓸한 생각이 든다.
그런 농촌 부채와는 전혀 관련 없던 사람이 그토록 애착을 가지던 경운기 옆에서 얼어죽게 만들어 버린것은, 고등어 없인 절대로 밥을 먹지 않겠다는 환갑의 어머니의 탓도 아니거니와, 자기의 잠바를 입었다며 더럽다고 목욕 좀 하고 오라고 나무란 아들의 탓도 아니고, 술이 오른김에 이장님이 궐기 대회에 대해서 만근에게 부추긴 말도 아닐것이다. 황만근이라는 어리석지만 순박한 한 사람을 통해 우리가 가진 이기심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독서감상문]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를 읽고나서 3페이지
    이 책은 제목부터 나로 하여금 궁금함을 불러 일으켰다. ‘과연 황만근이란 사람은 누구이며, 그가 어떻게 말했을까?’ ‘황만근’이라는 주인공에 대한 기대감과 그가 남긴 메시지에 대한 궁금함으로 책장을 넘기기 시작했다. 과연 시작..
  • [독후감]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를 읽고(독후감) - 성석제 2페이지
    ? 작가소개 1960년 경북 상주에서 출생, 연세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했다. 1986년 ,문학사상」 시 부문 신인상을 수상하며 등단. 1995년 「문학동네」 여름호에 단편 ,내 인생의 마지막 4.5초」를 발표하며 본격적인..
  • 성석제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분석 서평 1페이지
    성석제의 소설을 읽었을 때, 가장 먼저 다가오는 것은 그 뭉근하고 툽툽한 그의 문체가 주는 정겨움이다. 소위 입담이라고 하는 말재주는 김영하의 이야기꾼으로의 재주와는 사뭇 느낌이 다르다. 그것은 구어체가 주는 특유의 매력 때..
  • [문학] [작가론] 성석제 6페이지
    1. 머리말 성석제의 소설은 재미있다. 시종일관 웃음을 머금고 책에서 눈을 떼지 못하게 하는 묘한 즐거움이 있다. 하지만 정신 없이 전개되던 이야기가 끝나고 나면 낯선 허탈감에 빠지곤 한다. '재미있긴 한데, 무엇을 말..
  • [한국현대소설론]<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를 읽고 2페이지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는 성석제 소설 특유의 기이한 인물이 등장하여 웃음을 주는 동시에 그 웃음 뒤에 남기는 찡함이 살아 있는 소설이다. 소설을 읽는 동안 '백번, 찝원, 여끈, 팔푼, 두 바리'로 대표되는 그의 일생에 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독후감]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