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진출] LG전자 -장사법인-

등록일 2003.11.18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중국 장사로의 진출배경
2. 합작법인 설립과정
3. 장사(長沙) 생산 법인의 경영
4. 새로운 천년을 향하여

본문내용

1. 중국 장사로의 진출배경
LG전자가 중국 장사에 법인을 설립한 것은 LG전자 디스플레이 사업본부의 전자관 부문에서 제1호 해외투자를 추진한 경우로 상당기간의 투자검토가 진행되었다.
LG전자가 중국 장사지역에 진출한 이유로는 첫째, 중국을 제2의 내수시장으로 만들겠다는 LG 전자 세계화 전략 때문이었다. 둘째, LG전자가 생산하는 대표적인 상품 중 칼라 TV의 핵심부품인 CPT에 대한 현지 거점 확보가 필요하였기 때문이었다. 셋째, LG전자의 심양 TV공장에 안정적이고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CPT를 연계·공급하고자 하였다. 넷째, 1996년 당시 중국 칼라 TV 보급율이 도시 86%, 농촌 12% 수준인 상황에서 중국내 100 여개가 넘는 TV업체에 직접 판매되는 자체영업망을 확충하기 위해서였다. 마지막으로 중국내 칼라 TV 시장의 지속적인 증가(1996년에 2,000만대 돌파)와 CPT사업에 대한 중국정부의 제한 육성정책이 심해지는 상황에서 CPT사업의 중국 진출을 더 이상 늦출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파트너/입지 선정
중국은 외국 기업으로 하여금 현지 기업과 합작으로 법인을 설립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에 LG 전자는 파트너 선정에 있어서 여러 면을 살핀 후 호남서광전자집단을 파트너로 결정하였다. 이 기업을 파트너로 결정한 이유는 첫째, 파트너 당사자의 전략이 LG 전자에 부합되었기 때문이었다. 파트너 기업인 호남서광전자집단은 선진 가전 기술을 빨리 습득하기를 원하였다. 그래서 LG 전자와 합작 법인을 설립하기 전 일본 도시바와 합작을 고려하여 공장 설계, 동력 설비 일부를 발주하였다. 그런데, 도시바측이 기술계약(T/A)을 요구하고 나왔다. 이는 당시 일본업체들이 중국 사업을 위험할 것으로 보고 기술 제휴를 선호하였기 때문이었다. 이후 호남성 정부가 도시바에게 합작 법인 설립에 대한 최종 결정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으나 도시바의 無응답으로 합작은 결렬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