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생애와 사상의 이해

등록일 2003.11.0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발표문으로도 좋다고 생각됩니다.
발표점수 꽤 좋게 나왔었구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코페르니쿠스는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 된다는 우리 인간의 생각, 즉 지구중심설을 바꾸어놓았고, 다윈의 이론은 인류가 신과의 관계에서 가지고 있던 특별한 지위를 박탈하고, 자연진화의 연속선상에서 인류를 동물계의 일부로 보았습니다.
이에 이어, “정신분석학의 아버지” 라고 불리는 체코슬로바키아출신의 빈의 의사,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는 우리 인간이 믿고 있는 것처럼 인간은 이성적이고 논리적이며 지적인 존재가 아니고 비이성적이고, 때로는 자신도 알지 못하는 숨겨진 무의식적 동기에 의해 영향을 받는 존재라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그리고, 프로이트는 중대한 심리적 본성이 이성이 아닌 욕망이라는 점을 시사했습니다.
프로이트는 1895년. 정신분석이라는 이름의 새로운 이론을 확립하는 그 시점부터 생애의 종말까지. 그의 지적세계는 오로지 정신분석학의 발달을 위해 존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을 정도로, 그의 심리학사적 공헌점은 매우 크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공헌점 에도 불구하고, 성본능과 공격본능을 너무 중시했다는 점이나 실제로 아동을 연구한 적 없이 정서적으로 곤란을 겪고 있는 비교적 적은수의 성인들의 경험에 기초한 이론으로는 대부분의 사람에게 적용할 수 없다는 비평도 받고 있습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