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제조업 해외이전으로 산업공동화

등록일 2003.11.0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건강하세요

목차

1.국내제조업 현황
2.중국 이전 사례
-비용절감 차원에서의 사례
-시장개척을 위한 사례
3.결론

본문내용

또한 2003년 7월 무역연구소가 제조수출기업 264개 사를 대상으로 해외이전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생산시설을 이미 해외로 이전했거나 이전 계획을 갖고 있는 업체가 전체의 74%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중 이전 계획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은 48%에 달해 향후 3년 이내 공동화현상은 가속화될 전망이다.
해외이전 사유로는 비용절감, 노동력 확보, 해외시장 개척 순이었고, 산업공동화에 대해서 향후 4~5년내 발생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전체 57%에 육박했다.
해외이전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는 이전한 업체의 경우 ꡐ매우 만족 9%, ꡐ대체로 만족 62%로 나타나 해외이전기업의 71%가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해외이전 업체의 72%가 향후 추가 이전 계획이 있다고 답해 해외이전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우리나라와 비교한 진출 대상국의 이점에 대해서는 ꡐ양질의 노동력 제공 29%, ꡐ외국인업체 유치노력 23%로 나타나 상대국의 기업환경 조성과 투자유치 노력이 우리나라에 비해 우위에 있음을 시사했다. 그 외 세금감면 19%, 상대적으로 적은 규제 13%가 그 뒤를 이었다.
향후 국내기업환경이 개선되면 해외이전을 중단하겠느냐는 질문에는 정부의 규제완화, 노사문제 해결 등 향후 국내환경이 개선돼도 해외이전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업체 비중이 86%에 달해 공동화 현상의 심각성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는 국내환경 개선이 부정적이고 근본적인 고 비용구조 등의 환경이 쉽게 개선되지 않을 것이란 불신 때문인 것으로 판단되어 진다.

참고 자료

리포트 내부 기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