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민중운동 단위 전망

등록일 2003.10.2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민주노동당
-민주노총
-시민사회단체
-WTO 무엇이 문제인가

본문내용

민주노동당
3월 16일 당대회를 준비하고 있다. 당내에서 사회단체와의 통합 및 재창당·당명개정 논의는 재창당에 대한 당의 공식적인 입장이 나오면서 자연스럽게 사회당과의 통합논의로 중심이동 하였다. 지자체 선거논의는 지방선거 대책 연석회의, 그리고 사회당과의 통합논의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1월 29일 민주노동당과 환경운동연합·자치연대 등 10여 개 시민사회단체들이 함께 구성한 '지방선거대책연석회의' 에서 '2002년 지방선거 공동대응을 위한 합동 워크숍'을 개최하였고 그동안 5차례에 걸쳐 논의해 왔던 지방선거 공동대응 방안에 대한 각 단체별 입장을 밝히는 자리가 되었다. 토론회를 계기로 민주노동당과 시민사회단체들은 다가오는 지방선거에서 공동명칭·후보·공약에 대해서 2월 중으로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정당명부제, 정치자금법 헌법소송등 정치관계법 개정투쟁을 계획하고 있으며 지방선거를 앞두고 2~4월 개정예정인 지방의원 비례대표제·여성의원 50%할당 등에 대해 당차원의 대응을 할 예정이다.
선거 대응 이외에도 전국적으로 제2차 상가임대차보호운동의 1단계로 직접 상가를 방문하여 법률을 설명하는 활동을 하고 있으며 상가세입자들의 피해상담활동 및 해설활동을 완료한 뒤 이 성과를 바탕으로 제대로 된 시행령 제정운동(실질임대료 공개운동, 이중계약서 공개운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제2단계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또한 참여연대와 함께 '고리대금업 추방과 이자제한법 부활운동'을 펼치고 있다. 그 외 부자세 신설, 기초생활 보장법 제정, 사회임금쟁취에 대한 정책적 연구를 하고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민주주의] 민중운동 단위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