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 택리지

등록일 2003.09.1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강원도, 경상도, 전라도 요약
감상

본문내용

이 책의 좋은 점은 강원도,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까지 실제로 가보지 못한 부분을 머릿속에 그리게 한다는 점이다. ‘이 산 넘어 오른쪽에 무슨 마을이 있고 그곳을 지나면 무슨 평야가 펼쳐지고...’처럼 열거법으로 끊임없이 서술을 해 따라가기 힘들기도 하지만 책을 읽다보면 이 곳들을 머릿속에 그려나가느라 눈을 떼지 못하고 흥미로운 역사적 이야기까지 떠올라 눈앞에서 일어나는 것처럼 상상을 하게 된다.
마치, 실제로 내가 이중환이 된 것인 양 여행을 하는 것 같다.
그러나 강원~충청까지 이해하는 데에 힘든 점은 지리적으로 산, 강, 지역의 이름이 많은데 그 지역에 살지 않거나 실제로 가보지 않았으면 알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특히 지명이 지금과 달라 지금의 지도책을 봤지만 여기서 저기까지 얼만큼 몇 Km나 떨어져 있는지를 몰라 어디를 서술하는지를 잘 모르기도 했다.
또, 한자가 많아 대충 훑어 보는데도 처음 읽는 사람들은 다가가기 힘든 책인 것 같다. 그래서 나도 처음엔 이 책을 택할 때 많이 망설였다. 사실 각주도 있고 대부분의 한자가 지명에 있는 것인데도 말이다. 이런 것들은 나처럼 한자를 잘 모르는 사람이라도 이 책에 빠져들면 상관이 없을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인문지리학] 택리지를 읽고... 2페이지
    난 널 사랑해 근 십여년만에 찾은 충북 중앙도서관 서고에서 어찌나 오래됐는지, 빛이 누렇고 낱장 하나하나가 모두 떨어질 듯 위태로운 책 한권을 발견했다. 74년도에 발간됐으니 만으로 31년된 그 책을 보며 마치 예전 우리 선조가 살던 시대에 쓰여진 古書인것만 같아 그 ..
  • 이중환의 [택리지] 를 읽고 4페이지
    Ⅰ. 들어가며 이번 추석을 맞아 조상의 묘를 이장하는데 남의 묘를 잘못 이장하여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는 뉴스를 많이 접해봤을 것이다. 사람들은 왜 가만히 잘 있는 조상의 묘를 이장하는 것일까. 이는 풍수지리설에 입각한 것으로 후손들의 안녕과 변영을 위하여 사람들이..
  • 논문 : 택리지의 현대지형학적 해석과 실용화 방안 (Articles : A Modern Geomorphological Explanation and Practical Use of TAENGNIGI) (Articles : A Modern Geomorphological Explanation and Practical Use of TAENGNIGI) 14페이지
    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고지리서로 널리 알려진 택리지를 지형학 측면에서 접근한 첫 연구이다. 연구목적은 우선 택리지에서 나타나는 지형 관련 내용을 현대 지형학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우리 정서에 맞는 우리 식 지형 용어 정립을 시도해 보며, 아울러 택리지..
  • 택리지의 내용 정리 11페이지
    1. 책의 내용 요약 택리지의 구성 내용 순번 제목 내용 비고 1 사민총론(2.5%) -사?농?공?상의 계급 발생 원인과 내력 -살 곳을 가리는 부분 2 팔도총론(50%) -한국의 지리총론 -당시 행정구역인 팔도의 역사와 지리를 서술 -각 지역별 산맥과 물의 흐름 조사..
  • 이중환의 택리지 6페이지
    고등학교 국사 책에서 처음 접했던 이중환의 택리지...이 책을 읽고 정말 이중환 이라는 사람은 대단하다라는 것을 느꼈다. 교통의 발달과 여러 지역자료문헌들을 가진 지금도 팔도를 돌아다니면서 그렇게 자세히 서술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하물며 그 옛날에 그렇게도 ..
  • [독후감/서평]택리지 4페이지
    택 리 지 저자 : 이 중 환 ▣ 줄거리(14줄) 책은 크게 ‘팔도총론’과 ‘복거총론’ 2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팔도총론에서는 이씨 조선시대 전국 8도에 대해 강과 산의 배치 등 자연환경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여기에 각 지방의 인물과 생업을 위한 조건, 풍수지리, 민..
  • 이중환과 택리지 2페이지
    이중환과 택리지 “택리지”의 저자 이중환은 조선 후기의 실학자로 1713년(숙종 39) 증광문과 병과에 급제하여 관직에 몸을 담았다. 실학의 대가인 성호 이익의 실사구시 학풍을 계승한 학자로, 신임사화에 연루되어 1726년 절도로 귀양 생활을 했으며, 지속되는 유배 생..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지리] 택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