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성과 여성성 - 젠더 : 성, 사랑, 결혼

등록일 2003.08.2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내용요약
2. 토론거리

본문내용

1. 내용요약
오늘날 여성성과 남성성이 생태적인 차이와 함께 문화와 역사에 의해 만들어진다는 것은 상식에 가깝다. 1930년대에 나온 마가렛 미드의 <세 부족 사회의 성과 기질>이라는 책은 이를 잘 보여준다.(뒤르케임의 <자살론>과 함께 '사회'라는 것의 막강한 영향력을 보여주는 전형적인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발견은 2 Sex 2 Gender라는 인식으로 발전되었고, 오늘날 성별에 따른 차이는 크게 강조되고 있지 않는 편이다.
통시적, 비교 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본 성은 오늘날의 성문화가 인류 고유의 것이 아님을 잘 보여준다. 수렵채집사회, 원시농경사회, 집약농경사회, 목축사회, 산업사회 등 각각의 고유한 생산양식과 고유한 지리적·환경적 특성, 사회·문화적 과정에 따라 제각기 판이한 '성'문화를 가지고 있었다. 산업사회로 들어서게 되면서 개인·능력·자유·평등 등이 강조되면서 성별은 예전만큼은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하지만, 동시에 산업사회에서의 노동과 생활의 분리는 공적영역에서 활동하는 남성과, 가정에서 뒷바라지하는 여성이라는 전형적인 이미지를 창출했다. 남자는 가장으로서 경제를 담당하므로 책임감·합리성 등 이른바 남성적 기질이라는 것들을 스스로 가져야만 했고, 여자는 이를 보조하는 입장에서 모성, 의존성이라는 것을 내면화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