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 플라세보

등록일 2003.08.03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사해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위약에 고나한 전문 서적은 찾기 힘드실껍니다..인터넷과 각종 도서에 있는 조금의 자료들과 연간물 등에 의존하여 쓴 레포트 입니다..에세이 형식으로 쓴것이기 때문에 서론과 결론에 저의 생각이 많이 쓰였졌습니다..이 레포트를 보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좋은 점수들 얻으세요..*^^*

목차

서론

본론

플라세보의 정의(definition)
플라세보의 원료(material)
플라세보의 효과(effect)
플라세보의 부작용(side effect)
플라세보에 대한 비판(criticism)


결론

본문내용

본론

플라세보의 정의(definition)

의사나 약사가 환자에게 약을 투여하다 보면 흔히 경험하는 바이지만, 동일용량의 같은 약을 투여했음에도 불구하고 나타나는 치료 효과는 환자에 따라 조금씩 다른 경우가 있다. 즉 약에 대한 감수성(感受性)에 개인차가 많다는 얘기이다. 이것은 체질뿐만 아니라 심리적, 감정적 인자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이다.
어떤 환자들은 아무런 병이 없음에도 스스로 병에 걸렸다고 생각하고 꼭 약을 먹어야만 치료된다는 망상에 사로잡히는 경우도 있다.
이런 환자에게는 아무런 생리작용이 없는 외모만 약의 형태를 한 소위 플라세보(placebo)를 투여하게 되는데 이럴 경우 마치 진짜 약을 투여 한 것과 같은 치료 효과를 거두게 된다. 이러한 효과를 플라세보 효과라고 하는데 이 플라세보 라는 말은 본디 라틴어로 즐겁다 또는 마음에 든다 는 뜻을 가지고 있지만 오늘날에는 단지 의약학 용어로만 쓰이고 있다. 플라세보를 우리말로 가짜약 , 속임약 또는 위약(僞藥)이라고 번역하여 쓰기도 한다. 플라세보는 우리말 번역 그대로 일종의 가짜 약으로서 외모만 약의 형태를 갖추고 있을 뿐 약리작용을 나타내는 약 성분은 전혀 함유하고 있지 않다.
플라세보는 가짜 약이기는 하지만 엉터리 약장수가 길거리에서 팔고 있는 그런 가짜 약이 아니라 치료 목적이나 신약(新藥)의 임상실험에서 약효 평가 목적으로 사용되는 선의(善意)의 가짜 약인 것이다.

참고 자료

◇ 도 서 ◇

" 알아야 할 약과 건강상식"
" 이우주의 약리학강의 " - 의학문화사, 김경환 엮음

◇ 방 송 ◇

한국일보 - 과학을 뛰어넘는 정신세계 02.08.31
국민일보 - 칼럼&논설 00.06.01
AP News - www.newsday.com/ap/healthscience/ap262.htm 01.05.23
한림대 홈피 - www.hallym.ac.kr 02.07.22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의약분업 14페이지
    Ⅰ. 서 론 우리 나라에서 의약분업이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1963년 약사법 전문 개정 시에 의약분업의 원칙 을 천명하면서 부터이다. 그러나 당시 우리 나라의 여건상 의약분업을 실시하기에는 의사와 약사 등 의약자원의..
  • 다양한 심리적 효과와 이를 활용한 의약품 개발 8페이지
    정보, 통신, 기술과 매체, 교통이 나날이 발전해 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각종 심리 분석과 정신적인 요법에도 많은 관심이 기울여 지고 있다. 심리요법이란 인격적, 정신적 장애를 심리적 수단에 의해서 치료하는 치료법이다. 신..
  • [국가 정책 분석] 의약분업 개념, 의약분업 목적, 의약분업 기대효과, 의약분업 정책 성공.. 37페이지
    의약분업의 목적과 기대 효과 목 적 약물 사용과 관련 의사의 처방 행위와 약사의 조제 행위를 분리함으로써 약물의 오. 남용을 방지하고, 약물 사용의 전문성과 책임성을 강화하여 국민 건강을 보호하고자 함. 기 대 효 과 ..
  • 의약분업의 필요성과 시행전 문제점 및 시행으로써의 기대효과 6페이지
    ▣ 의약분업 시행 전 문제점 1. 전문 화학종 접근의 위험성 - 의약분업 시행 전에는 마약․향정신성의약품 등 일부 의약품을 제외하고는 의사에게 받은 처방전 없이도 약국에서 소비자가 자유롭게 전문 화학종을 구입할 수 있..
  • [정책학]의약분업 정책의 효과 10페이지
    우리 사회에 의약분업제도가 도입된 지도 5년이 지났다. 지난 2000년, ‘약은 약사에게, 진료는 의사에게’란 구호를 내걸고 시행된 의약분업제도는 그 좋은 취지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이런저런 우여곡절이 많았다. 특히, 의약분업..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성인간호] 플라세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