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사기열전)자객열전과 유협열전을 읽고

등록일 2003.07.10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도입
2. 자객열전소개
3. 유협열전소개
4. 자객열전과 유협열전에서 살펴볼수 있는점
5. 결론

본문내용

사마천이 지은 『사기』의 열전중의 일부인 『자객열전』과 『유협열전』을 읽어보면 지금과는 사뭇 다른 고대적 사회의 특징을 읽을수 있다.
먼저 자객열전의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면 연나라 태자 단의 복수를 하기 위해 진시황을 시해하려다 실패한 형가와 살인죄를 저지르고 어머니와 누나와 함께 제나라에서 백정일을 하며 숨어 살고 있던 섭정의 고사나 진나라 사람으로 자신의 주군을 위해 복수하려고 한 예양의 고사가 있다. 이 고사들에서 볼수 있는 점을 간단히 말하자면 자신을 믿어준 사람이나 자신이 섬기는 주군을 위해 자신의 목숨까지 바치면서 그 의리를 지키려고 한 점이다. 고대사람들이 믿음이나 자신의 소신, 의리를 얼마나 중요시하였는가를 볼 수 있는 면이다.
다음으로 유협열전에는 여러 유협들이 나오는데 주가, 전중, 왕맹, 극맹, 곽해 등 한나라 초엽의 호협들을 등장시키면서 이들의 서민의 협객 또는 도시골목의 협객으로 분류하였다. 이중에서 대표적으로 다루어진 주가와 곽해를 살펴보자.
산둥성 출신의 주가는 다른 사람의 부탁을 받을 때 '먼저 가난하고 미천한 사람부터' 받는 것을 자신의 첫 번째 원칙으로 여겼는데 특히 좋은 일을 할 때 남에게 알려지는 걸 두려워했다. 한번은 장군 계포가 금천량의 금액으로 현상수배를 당하고 있을 때 삼족이 멸하는 죄를 무릅쓰고 자신의 집에 숨겨두고 공신 하우영을 통하여 한고조 유방에게 사면해달라고 설득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