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남부아프리카의 백인문화 정착과정

등록일 2003.06.2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서론
2.백인 정착이전의 남부 아프리카
3.백인들의 초기정착과 확산
4.영국통치하 남부 아프리카
5.아프리카너의 대이주와 앵글로
6.아프리카 연방형성과 아프리카너 정권

본문내용

1795년 영국 군대는 케이프 식민지를 침략했고 그곳을 점령했다. 네덜란드는 프랑스와 영국이 무역경쟁을 증가시킴으로써 경제적 지위가 약화되었다. 유럽전쟁에 네덜란드가 개입됨으로써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는 파산했다. 또 식민지에서의 불만은 고조되었다. 식민개척자들이 숙련된 전사들인 아프리카 원주민들로부터의 공격에 대한 충분한 보호를 받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했기 떼문이다. 영국의 새로운 지배는 구습을 제거하고 국가의 지배력을 개선하기 위해 만들어진것이아니었다. 1802년 아미앵 평화조약은 케이프에서의 영국의 지배를 끝마치게 했다.그 이후 바타비아 공화국이 겨우 3년동안 케이프 식민지를 담당하긴했으나 과거보다 진보적이고 효과적인 지배력을 확립했고 여러 개혁안을 도입하여 성공적 통치를 보여주었다.
1803년 영국과 프랑스의 전쟁이 다시시작되고 영국은 프랑스를 막고 식민지를 통한 인도와의 귀중한 해상무역루트의 선점을 위해 이를 장악했다. 총독은 폭넓은 지배력을 행사했다. 이러한 기간동안 식민지 개척자들과 반투족의 충돌은 점점더 증가하고 있었다. 오래전에 케이프 식민지의 외곽지역에서 끊임없이 영토를 확장시켰던 보어인들은 아프리카인들과의 계속적인 충돌에서 아프리카인들을 몰아낼 수 있는 많은 기회를 가졌다. 케이프 정부는 식민지의 국경선을 확장시켰다. 이는 식민지와 적대적인 코사족 사이에 있는 영토를 차지하기 위한 계획의 일환이었다. 여국 농민들의 남아프리카 이주정책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즉 남아프리카는 이제 영국에 의해 통치되는 보어인과 영국인의 식민지가 되었다. 영국인들에의한 이주는 코사족과의 국경분쟁을 저지하지 못했고 종종충돌이 일어났다.코사족에 대항하여 영토를 확장하려는 시도는 더반총독이 부임하면서 추진되었다. 결국 모든 코사인들과 원주민은 새로운 주에서 추방되었다. 영국 정부는 더반 총독의 계속적인 영토 확장정책을 지지하지 않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