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니미즘] 고양이를 부탁해 영화분석

등록일 2003.06.29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인물소개
2.줄거리
3.작품분석

본문내용

1. 인물소개

혜주(이요원)는 지극히 현실적이고 이기적인 깍쟁이이다. 예쁘지만 타인을 배려하거나 타인의 호의에 고마워할 줄 모른다. 친구를 무시하는 언행도 서슴없이 하고, 부유한 가정환경 탓인지 과소비적 성향도 보인다. 사고싶은 것은 모두 사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이다. 그런 그녀이지만, 정작 회사에 나가서는 복사, 커피 타기 등을 도맡아 하는 고졸 심부름꾼이다. 열심히 일하려 하지만 학력이 모자라고, 위해주던 여자 상사의 '저부가가치 인간'이란 표현을 듣고 충격을 받지만 사회생활이 다 그런 것이라며 애써 자신을 위로하는 그녀의 모습은 애처롭기만 하다. 남자 직원의 친절도 손쉽게 도움 받으려는 하나의 작전일 뿐이다.
태희(배두나)는 영화속에서 좀 엉뚱하지만 가장 인간미가 넘치는 인물이다.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점점 멀어져가는 우정을 화합으로 이끌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그녀의 생활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난 다음에 직장이 없어 아버지의 찜질방에서 부지런히 일하지만 가족들에게는 '졸업하고 돈도 안 버는 백수'로 취급받는다. 가끔씩 뇌성마비인 시인의 집에 가서 그가 낭송하는 시를 타이핑해주지만, 그에 대한 감정도, 자기가 정말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도 아직 모르고 막연한 자유만을 꿈꾼다.
지영(옥지영)은 혜주와 상반되게 열악한 환경에서 살아가는 성숙하지만 폐쇄적인 인물이다. 그녀는 부모님을 일찍 여의고 가난한 가정에서 할머니, 할아버지와 어렵게 살아간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고양이를 부탁해'를 통해서 본 사회구조,건강정신학 2페이지
    고양이를 부탁해 고양이를 부탁해는 여성인 정재은 감독의 작품이다. 보는 내내 역시나 여성감독이 만들어낸 영화라 그런지 여자들의 감성을 잘 포착하고 표현해 냈다는 인상이 들었다. 나 역시도 공감되는 장면이 많았으니 말이다. ..
  • [영화감상문] 고양이를 부탁해 1페이지
    -스무살, 섹스말고도 궁금한건 많다.- 이것은 영화의 포스터에 써있는 문구이다. 이 영화를 보기 전에 이 문구를 읽었을 때에는 이 영화도 스무 살 여성들의 성적 방황과 고민을 주제로 하고 있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영화를 보고..
  • [영화촬영지답사] 차이나타운(영화고양이를부탁해 촬영지)를 다녀와서 1페이지
    내가 차이나타운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탕수육이다. 차이나타운에 별 사전 지식 없이 가서 가장 먼저 한 일이 짜장면과 탕수육을 먹었기 때문일 것이다. 인천 역에 내리자 이곳이 차이나타운임을 알리듯 커다란..
  • 고양이를 부탁해 감상문 4페이지
    고양이를 닮은 스무살 소녀들 - ‘고양이를 부탁해’를 보고 처음 사회라는 곳에 조그만 발을 내딛는 스무살. 새로운 세계와 부모와 학교, 미성년이라는 울타리를 벗어나 처음 맘껏 달려볼 수 있는 나이. 감독은 이런 스무살을 고..
  • [여성학] '고양이를부탁해'를 보고 3페이지
    서울여성영화제에 상영되는 영화들을 살펴보았는데 모두들 생소한 제목의 영화들 뿐 이였다. 어떤 영화를 봐야하나 고민하던 중에 갑자기 <고양이를 부탁해>가 눈에 띄었다. 상영작 중 유일하게 덜 생소했던 영화 바로 최근에 개봉했던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페니미즘] 고양이를 부탁해 영화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