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오루노코와 여성주의

등록일 2003.06.2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연세대학교 01 학번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오루노코에서 여성에 대한 이야기를 삭제한다면 그것은 단순한 식민주의적 모험담이나 중세 기사도 문학의 표방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한다. 왜냐하면 이 작품은 여성 작가인 벤이 자신의 모습을 이모인다에 투영시켜서 그것을 백인 남성들에게 당당하게 드러내고자 하는데 주력을 다했기 때문이다. 글의 서두에서 중반까지 모든 것은 남성인 오루노코에 집중이 되어 있으나 결국 마지막에는 이모인다를 향한 작가의 달라진 태도에서 작가 자신이 어떤 의도와 목적을 가지고 이 작품을 쓰게 되었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어떻게 보면, 하나의 Bildungsroman처럼 이모인다야 말로 작가에 의해 성장하여 새로이 태어나는 진정한 주인공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두드러지게 확연한 주인공인 오루노코가 주변부로 밀려나며 그가 지닌 본연의 색채를 잃어감에 따라, 그와는 반대로 이모인다는 점차적으로 자아 실현을 통하여 자기의 모습과 위치를 확실히 다져나가며 나중에는 남성을 배필하고 그에게 속하는 소유물에서 벗어나 하나의 완전한 주체로 거듭 발전한다는 데 있다.

물론 벤은 당시 여성 작가로서 얻은 명성과 명예를 함부로 저버릴 수 없었고 생계를 꾸려나가야 하는 전업 작가로서의 부담감을 안고 살았기에 많은 부분에 있어서 사회적 통념과 타협을 하였고 그것은 작품에 전반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벤은 독자들을 항상 의식하여 그들을 즐겁게 해주려고 노력하며 이야기가 독자들에게 기분전환감이 될 수 있을지의 여부에 관심을 보인다. 벤은 매순간 새롭고 경이로운 것들로 둘러싸여 있는 독자에게 있어서는 “우리”가 재미있어 할 내용도 따분하고 침울하다고 느껴질지도 모른다면서 가능한 한 사소하고 따분한 내용은 생략하겠다고 말한다. 항상 독자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었던 벤의 심정이 잘 나타난 대목이다. 그런데 여기에서 독자와 “우리”가 구분되고 있음은 주목을 요한다. “우리”가 구체적으로 누구를 지칭하는지는 명시되지 않았지만 “나의 독자”는 작가를 포함한 “우리”와는 다른 범주에 속하는 객체로서 형상화되는 것이다. 소설이 진행됨에 따라 “우리”가 백인 여성들을 지칭한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벤은 독자로서 백인 남성을 상정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norton anthology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