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박노해의 <노동의 새벽>

등록일 2003.06.1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들어가며

1.현실과 꿈
2.노동과 여성
3.표현과 언어
4.투쟁

- 마치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인간은 아는 만큼 본다고 하였던가...
대학에 갓 입학하여 지금까지 내가 알고 있던 것들, 내가 믿고 있던 것들이 하나 둘씩 무너져가던 그 때.. 무엇이 진실인지 무엇을 믿어야 할 지 고민하면서 난감해 했던 그 때.. 나는 박노해의 이름을 들었다.
본명 박기평. 노동의 해방이라는 의미를 담아 박노해라는 예명을 썼다. 섬유, 금속 공장 등을 돌며 노동자로 일하며 노동운동을 하다 해고당하기를 여러 번, 1989년 백태웅과 함께 「사회주의 노동자 동맹 <일명 '사노맹'>」을 결성하여 중심에서 활동하다 91년 국가보안법위반으로 무기징역을 선고받고 수감되었다가 8년여의 감옥생활을 한 후 98년 석방되었음...
내가 아는 것은 이정도였다. 그의 첫 시집인 '노동의 새벽'을 읽어보라며 권해준 선배들은 몇몇 있었지만 낡은 종이와 제목에서 느껴지는 거리감은 그 책을 잡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게끔 하였다. 그의 시를 읽기 전에는 그를 시대의 지식인쯤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응당 그의 시도 그럴 것이라, 지식인의 시일 것이라 생각했던 것이다.
그런 생각을 깨게 된 것은 방현석의 '내일을 여는 집' 이라는 단편소설집을 읽으면서였다. 토론을 위해 선택된 제재였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접했었다. 신경숙이나 전경린式의 소설이겠거니 생각했던 것이다. 그러나 방현석의 소설은 그들과는 사뭇 달랐다. 방황과 갈등, 고민이라는 포장을 벗겨내고 삶에 찌들어 있는 고통과 그것을 이겨내고 극복하기 위한 투쟁을 짧지만 강렬하게 그려내고 있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대학국어 박노해의 노동의새벽을 읽고 감상문 6페이지
    #1. 작가소개 저자 - 박노해 1957년 전라남도 함평에서 태어나 고흥, 벌교에서 자라났다. 본명은 박기평이며, 세례명은 가스발이다. 가난한 집안과 전라도 태생, 게다가 `빨갱이`의 자식으로 철저하게 남한 자본주..
  • [노동문학] 노동문학과 박노해 10페이지
    1984년 시집 <노동의 새벽>을 통해 등장한 '얼굴 없는 노동자 시인' 박노해의 알려진 이력을 보면 1980년대 초까지 계속 되고 있었던 한국사회의 이같은 구조적 상황이 고스란히 투영되고 있다. 그는 1957년 전남 함평에서..
  • 박노해의 현실인식과 시세계 변화 14페이지
    Ⅰ. 머리말 박노해가 생존 시인이며 1980년대에 등단한 시인임에도 불구하고, 박노해와 그의 시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이어져 가고 있다. 한 시인에 대하여 깊이 있게 연구하기에는 시기상조라고 할 수 있겠으나, 그에 대한 ..
  • 박노해의 「노동의 새벽」 3페이지
    필자는 사회현상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특히 당리당략만을 일삼는 정치권을 보며 끓어오르는 분노를 금치 못한다. 그렇다고 사회의 변혁을 위해 앞장설 만큼의 재량은 되지 않는다. 하지만 무엇이 잘못되었고, 어떻게 사회가 ..
  • [시인론] 혁명을 꿈꾸던 시인 박노해 7페이지
    " 이와 같이 그의 시는『노동의 새벽』시절과는 판이한 양상을 보인다. 이때쯤 박노해를 찬양하는 이들에게는 이러한 시들이 ‘새로운 단계의 노동시들’이고, 비판자들에게는 ‘아직 형식을 이루지 못한 이념적 성취가 강한 아마추어 프로..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문학] 박노해의 &lt;노동의 새벽&g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