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박물관을 다녀와서..

등록일 2003.06.0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제가 조흥 금융 박물관을 다녀오게 된 계기는 금융에 대하여 알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경영학과에 다니는 학생으로서 금융에 대하여 지금까지 많은 관심을 가지지 못하였기 때문에, 이번 박물관 견학을 통하여 결코 쉽지만은 않은 금융에 대하여 많은 정보를 얻고 좀 더 친숙해지기 위해서였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쉽게 생각하는 박물관의 이미지에 금융이라는 것을 함께 생각해 보니 잘 맞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한국 금융에 관한 정보를 알려줄 만한 박물관이 과연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설마 하는 마음으로 금융 박물관을 찾던 중 눈에 들어오는 한 박물관이 있었습니다. 바로 조흥 금융 박물관이었습니다. 이 박물관은 우리 나라 은행으로서는 처음으로 창립100주년(1997.2.19)을 맞이한 조흥 은행이 우리 나라 금융 발전 사를 한눈에 조망해 보고 일반인의 금융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국내 최초로 설립한 박물관이었습니다. 위와 같은 취지로 설립된 박물관인 만큼 충분히 견학의 가치가 있었으며, 때문에 바로 제가 찾고있던 박물관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저는 조흥 금융 박물관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전시실에 들어서면 왼쪽 전시실은 우리 나라 금융의 발달상을 보여주고 오른쪽 전시실은 한성은행으로 창립되어 오늘의 조흥 은행이 있기까지 우리 나라 근대금융 100년을 선도해 온 조흥 은행의 모습을 개관할 수 있게 되어 있었습니다.
박물관 안으로 들어가니 맨 처음으로 금융 사 연표가 붙어 있어서 금융 사를 한 눈에 조망할 수 있었습니다. 그 옆에는 우리 나라에서 쓰이던 여러 금융제도 등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를 세세하게 설명을 해주어서 의미를 파악하기가 쉬웠습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