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과학사-서양 우주관의 변천

등록일 2003.06.0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고대
16C 의 우주관
17C 의 우주관
18C 초의 우주관
18C 말의 우주관
현대의 우주관

본문내용

고대의 우주관은 그에 앞선 그리스의 우주관에서 집대성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스인들은 약 1500년 전부터 우주를 관측하기 시작하였다. 그 당시 우주관을 이끌어 나간 사람은 아리스토텔레스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하늘은 구형이고 그 중심에 둥근 지구가 고정되어 있다고 하였다. 지구를 하루에 한바퀴씩 회전하는 천구의라 생각하였고 태양과 별들은 천구의 속에 박혀 있어서 천구의와 함께 움직인 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가끔씩 경로를 바꾸는 것처럼 보이는 행성들이 관측이 되어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은 모든 것을 설명할 수는 없었다. 프톨레마이오스는 이 예외적인 현상의 설명을 위해 천구의를 추가하게 되고, 아리스토텔레스의 우주론을 수정하였다. 그 후 이 우주관은 기독교신학에 수용되어 르네상스시대까지 대표적인 우주관으로 군림하게 된다.
16세기에 접어들어 코페르니쿠스는 태양과 행성들의 복잡하고 불규칙한 운동을 보고 천체의 운동에 대하여 연구를 시작했다. ‘천구의 회전에 대하여’라는 저서를 발간하면서 그는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 아니라 지구와 행성들이 태양 주위를 돈다고 설명하였다.
지동설은 티코 브라헤의 관측과 케플러의 이론적 작업을 통해 더욱더 확고히 뒷받침을 받게 되었다. 케플러는 태양 주위를 도는 행성들의 규칙성을 정리하여 케플러의 법칙을 만들었고 후에 뉴턴의 운동법칙과 만유인력법칙에 의해 훌륭하게 설명이 되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