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과 기호학 & 사례와 함께

등록일 2003.05.30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열심히 한만큼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싶네요. *^^*

목차

1. 커뮤니케이션, 의미 및 기호
2.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3. 기호의 구조
4. 의미작용
5. 기호학의 사용

본문내용

기호=기표+기의

가령 발렌타인데이날 꽃님양이 돌쇠군에게 꽃을 바치는 일을 생각해보자. 꽃님은 돌쇠에게 사랑을 표시하기 위해서 하나의 기호를 만들어야 한다. 발렌타인의 날에 여성 쪽에서 흔히 사용하는 기호는 장미꽃이다. 그렇다고 장미꽃을 불쑥 내놓는다고 해서 기호가 되는 것은 아니다. 하나의 기호를 만들기 위해서는 두 가지가 필요하다. 한 가지는 ꡐ내가 너를 좋아한다ꡑ는 추상적 관념인데, 이것을 기의(signified)라고 부른다. 기의는 꽃님이의 머릿속에, 또는 가슴속에 들어 있는 정신적 의미이기 때문에 이것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의미의 운반체가 필요하다. 의미의 운반체를 기표(signifier)라고 부른다. 꽃님이가 돌쇠에게 장미꽃을 선물했을 때 장미꽃은 사랑의 기호가 된다. 그것은 내가 너를 좋아한다는 의미가 배어있는 특수한 장미인 것이다. 다시 말하면 기표로서의 장미꽃이 사랑이라는 기의와 결합함으로써 하나의 기호(sign)가 된 것이다.

의미작용

이처럼 하나의 기호를 만들기 위해서, 기표와 기의를 결합시키는 작용을 의미작용 또는 의미화라고 부른다. 의미작용은 기호를 만들어낼 때에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기호의 의미를 풀이할 때에도 일어난다. 가령 돌쇠가 장미꽃을 받았을 때, 그는 장미꽃(기표)에 어떤 의미(기의)가 결합되어 있나를 알아내야 한다. 돌쇠가 장미를 받고, ꡐ꽃님이 날 좋아하는 구나ꡑ 하는 생각에 이르렀으면 의미작용은 돌쇠 쪽에서도 일어난 것이다. 이처럼 의미작용은 두 가지 방향으로, 즉 기호를 만들(기호작용)때와 기호를 풀이할(기호해석) 때 일어난다. 기호(장미꽃)를 매개로 한 의미작용을 통해, 꽃님과 돌쇠 사이에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이다. 꽃님이 장미를 사랑의 기호로 만들 때의 의미작용과 돌쇠가 장미를 꽃님의 사랑이 담긴 기호로 받아들일 때의 의미작용이 같은 내용으로 되어 있을 때, 꽃님과 돌쇠 사이에는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난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