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 주민 자치 센터 운영주체간의 갈등 분석과 해결방안 모색

등록일 2003.05.20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분석의 틀
1. 주민자치센터의 정의 및 운영주체
2. 주민 대표성과 주민참여
3. 갈등의 정의
4. 가설 및 분석의 틀

Ⅲ. 연구 방법
1. 표본의 선정 및 자료 수집
2. 분석 방법

Ⅳ. 연구결과 분석 및 가설 검증
1. 주민자치센터의 운영 주체별 면접결과 분석
2. 가설 검증
3. 연구결과 분석에 대한 논의

Ⅴ. 갈등의 해결방안 모색

Ⅵ. 결어

본문내용

행정이 추구하는 가치, 이념, 사상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계속 변화되어 왔다. 이는 시대에 따라 행정이나 정책의 주체라 할 수 있는 정부의 역할이 어떻게 바뀌어 왔느냐 하는 문제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따라서 행정이 지향하는 가치 내지는 목적도 조직내부에서의 능률성, 경제성 효과성 중심으로부터 탈피하여 점차로 조직외부와 관련된 가치로서의 사회적 형평, 대응성, 행정의 책임성, 주민의 참여의 문제로까지 발전해 왔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의 결과로 행정이나 정책은 보다 더 주민의 요구와 이익에 민감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수혜자 중심으로 나아가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고객중심의 행정은 주민의 권익을 옹호하고 보장하기 위하여 행정의 민주성과 주민대표성을 행정의 전면에 부각시키는 결정적 계기로 작용하게 된 것이다. 위와 같은 배경을 바탕으로 한국에서도 99년 7월부터 주민자치센터가 시범운영에 들어가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그동안의 지방행정조직은 주민들을 위한 주민중심의 민주적인 조직구조가 아닌 중앙의 하부조직으로서 중앙의 경제발전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관리 지향적인 조직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행정의 목표는 국가정책의 능률적인 수행이었고 지역주민의 의견수렴이나 지역주민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행정 목표는 설정되지 않았었다. 그러나 민주화시대를 맞이하여 지방행정조직 또한 고객중심의 행정으로의 방향전환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리고 주민의 생활수준이 점차적으로 향상되어 가고 주민들의 의식 수준이 높아져 감에 따라서 주민들의 관심사는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으며, 이를 국가 혹은 지방 자치 단체에 적극적으로 요구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박호숙, 2000. '주민대표성 제고를 위한 활성화 전략.' 지방정부연구 제4권 제1호 : 67-86
강명구, 1994. 지방자치와 주민투표제. 한국행정학보 28(3).
강형기, 1983. '지방행정에 있어서 시민참여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김재현, 1991. '지역사회개발에 있어서 주민조직 효과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박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신창우, 1984. 지역정책형성과 주민참여. 법정논총. 창간호. 한남대학교 정치학부.
윤주명, 2000. 행정의 대응성과 시민참여. 한국행정학회 2000년도 기획세미나 발표논문집
이승종, 1997. 지역주민참여의 활성화 방안. 한국지방자치학회보. 9(2).
Sue Goss, 1999. Managing Working with the Public.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