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프랑스 대혁명

등록일 2003.05.17 MS 워드 (doc) | 1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실 내가 알고 있었던 프랑스 대혁명은 루이 16세,바스티유 감옥 습격,삼대 혁명중의 하나,그리고 자유주의,나폴레옹의 출현 이정도라고 할 수 있다.그 혁명의 원동력 이라든지 혁명이 어떤 배경에서 이루어 졌는지는 거의 모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이런 나에게 프랑스 혁명의 원동력에 대해 기존의 주장들이 옳다 그르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조금 어려운 문제였다.하지만 이번 발표자는 하나하나 기존 주장의 문제점을 지적 하면서 결론을 이끌어 낸 것 같다.
프랑스 혁명에 대해서 기존의 생각들은 계몽주의와의 인과관계에서 찾으려고 한 것 같다.혁명의 정당성을 위해 계몽주의를 발명해 냈다고나 할까? 이에 대해서 이 책에서 밝히고 있는 사항들은 공론 영역과 여론,서적,비 기독교화와 세속화,왕의 탈 신성화 이다.그 당시에 한창 이었던 인쇄술의 발달과 종교 개혁의 확산,그리고 절대주의 왕정 의 상황 속에서 싹을 틔었던 것들이었다.이런 사항 들을 하나 하나 살펴 보면… 우선 공론 영역과 여론을 보자.18세기 중반에 이르러 그 동안 금기시 되었던 국가 자체에 대한 얘기가 중심 주제로 떠오르게 되었고 인쇄술의 발달로 인한 여론의 형성이 가능하게 되었다.하지만 당시의 여론은 각자 개개인의 능력에서부터 오늘날과 같은 여론은 형성될 수 없는 약점을 가지고 있었다.두번째로는 서적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