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문학사] 영국문학사

등록일 2003.04.2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Emile Legouis의 A short history of English literature를 참고하였습니다.

목차

I. 개관
II. 중세
III. 르네상스기
IV. 청교도시대
Ⅴ. 고전주의와 소설의 융성
Ⅵ. 낭만주의
Ⅶ. 빅토리아왕조
Ⅷ. 20세기

본문내용

현존하는 가장 오래 된 작품은 《베어울프 Beowulf》로 일컬어지는 영웅서사시이다. 민간에서 구전(口傳)되어 오다가 8세기경에 현재와 같은 형태로 정착하게 된 것 같다. 그 내용은 젊은 시절에 늪 속에 사는 괴물을 퇴치하고 노경(老境)에 이르러서는 다시 악룡(惡龍)을 죽였지만 그 자신도 숨져간 용감한 왕 베어울프를 주인공으로 한 대서사시이다. 황량한 자연을 배경으로 기개 높은 무용(武勇) 정신과 군신(君臣)의 애정을 묘사한 이 장시(長詩)는 게르만적(的) 정신의 전형을 나타낸다. 이 작품의 기조를 이루는 것은 북유럽계(系)의 이교주의(異敎主義)이지만, 그리스도교적인 사조(思潮)의 합류도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두 가지 사조가 엇갈리는 가운데 성서(聖書)를 주제로 한 몇 가지 종교시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1930년대에 들어서자 곧 나치즘이 대두하면서 유럽은 다시금 불안한 상황으로 빠져들기 시작하였다. 지식인들 사이에는 좌경(左傾)하는 자들도 나타났다. 이윽고 좌우파의 대립에서 비롯된 스페인 내란(1936∼39)이 일어나자 영국의 젊은 문인들 사이에서는 인민전선파에 가담하는 자들도 적지 않았다. 이와 같은 경향을 대표하는 것이 시인 오든(1907∼73)이었다. 그러나 스페인 내란의 실상을 직시한 이들은 점차 사회주의 및 공산주의의 입장을 청산하게 된다. 그리고 얼마 후 전세계는 제2차 세계대전의 소용돌이 속으로 말려 들어갔다. 이 전쟁이 영국문학에 끼친 영향은 컸으나, 그것을 정확히 평가하기 위해서는 보다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지 모른다. 그러나 명백한 사실은 현대의 작가들이 정치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는 점과 종교적 입장을 취하는 작가라 할지라도 그것은 도피가 아니라 현실에 당당히 맞서는 필연적인 자세라는 점이다. 가톨릭 작가 G.그린(1904∼)은 이와 같은 입장을 대표하는 사람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