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현대사] 제1차 러시아혁명

등록일 2003.04.1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양사강의를 주로 참고로 해서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러시아의 구(舊)체제
2. 혁명사상의 전개와 혁명운동의 성장
3. 1905년 혁명과 스똘리삔의 반동

본문내용

1905년 혁명은 러일전쟁에서의 패배로 동요하고 있던 사회분위기 속에서 1905년 1월 9일 노동조건의 개선, 보통·직접·평등·비밀선거에 의한 제헌의회의 개설, 인신의 불가침성, 농민에의 토지 이양 등 시민의 기본적인 정치·경제적 권리의 승인을 짜르에게 '공손히' 청원하기 위해 평화적으로 시위하던 노동자들에게 겨울궁전(황제 거처)의 수비대가 무차별 사격을 가하여 여성과 어린이들을 포함한 수천 명의 사상자를 내었던 것은 짜르정부의 단순한 판단 착오로 인한 것이 아니었다. 짜르정부는 자유주의자들의 개량주의적 요구와 사회주의자 지식인들 및 근로민중의 혁명적 요구를 분리하여 후자에 대해서는 어떠한 양보도 하지 않겠다는 뜻을 이미 명백히 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 '피의 일요일' 사건이 불러 일으킨 충격과 분노는 엄청난 것이었다. 1905년 여름을 지나면서, 특히 도시 노동자들의 10월 총파업의 영향하에 현저히 급진화되었다. 전체적으로 볼 때, 민중의 요구는 민주공화정의 수립, 8시간 노동제, 대토지 몰수 및 농민에의 분배라는 세 가지로 집약될 수 있으며, 이는 반(反)봉건 시민민주주의혁명으로서의 1905년 혁명의 본질을 보여 주는 것이었다. 급진적 민주주의자들의 요구 또한 이와 일치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서양사강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