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등록일 2002.12.0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재 우리사회는 많은 혼란을 겪고 있다. 빠른 산업화와 더불어 급속한 정보화시대, 그리고 우리에게 제공되는 방대한 양의 정보로 인해 한 개인의 혼란은 물론 사회의 혼란 역시 빚어지고 있다. 정보 수용에 있어 생기는 혼란 외에도 가치관의 혼란, 윤리의 부재, 윤리관의 혼돈 등으로 오늘의 우리사회는 윤리적 혼란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즉, 이런 사회현상은 우리사회의 전통적 윤리의 틀이 다분히 그 의미를 상실하고 동시에 국민적 공감대를 이룰 만한 새로운 틀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음을 말한다.
윤리란 사람이 사회적 관계에 있어서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이며 이런 맥락에서 볼 때 사회복지사업, 서비스로 계획하고, 제공하는 사회사업 전문직의 윤리는 전문인으로서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가 있는 것이며, 이것들이 바로 전문적 행동의 기준이 되고 원칙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사회복지실천, 즉 의사결정의 과정의 기본이 되는 윤리는 어떤 행위를 평가하고 판단하는 기준이 시대와 문화에 따라 다를 뿐 아니라 각 사람마다 상이한 가치체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그 결정이 옳은 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것이 쉽지 않고 그 때문에 사회복지 현장에서 수많은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게 된다. 그때마다 딜레마 해결을 위해 내린 결정들이 과연 사회복지철학과 윤리에 부합하는 것인지, 그리고 그것이 클라이언트나 조직을 위해 최선의 선택이었는지를 고민해야 한다. 즉 사회복지 윤리란 인간관계에서 그 사회의 도덕률과 가치에 기초해서 행하고 지켜야 할 의무를 명확히 밝히는 것을 말하는 일반인의 윤리와 어떤 특수한 역할의 입장, 즉 전문가 역할을 수행하는 데 수반하는 특수한 의무를 성문화한 것을 말하는 전문가 윤리의 맥락에서 볼 때 사회복지사의 서비스 실천은 도덕적으로 바른 방법이어야 함을 인식하도록 돕기 위한 것이며 윤리적 결정이 요구될 때 어떻게 결정하며 어떻게 바르게 행동하는 가를 배우도록 돕는 기준이다. 다시말해서 사회복지서비스를 계획하고 제공하는 사회복지전문직의 윤리는 전문인으로서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이며, 이것들이 바로 전문적 행동의 기준이 되고 원칙이 되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