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인의 생활윤리] 기독교의 피임

등록일 2002.12.03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성관계 후 72시간 안에 복용하면 임신을 막을 수 있다는 '프랑스HRA사의 사후피임약 노레보정'의 수입허가를 놓고 많은 논란이 있어 왔다. 이약이 수정란의 자궁내막 착상을 막기 때문에 '피임약' 이라고 주장하는 찬성론과 정자와 난자가 수정된 순간부터 생명체로서의 인간이 시작된다는 견해의 '조기 낙태' 라는 주장이 치열하게 맞서왔는데 후자가 기독교의 입장에 부합된다. 기독교적 측면에서 보면 태아는 수정된 순간부터 독립적인 인격과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생명(창 1:26~28, 시139:13~16) 이라고 한다. 때문에 아무리 아직태어나지 않은 태아라 할지라도 수정된 순간 이미 생명력을 갖었기에 이생명을 임의로 유산 시키는 것은 살인인 것으로 본다. 그리고 인간이 인간의 생명을 마음대로 좌지우지 하는 것은 생명의 창조주이신 하나님에 대한 도전이며 반역이라고 한다. 위에서 본바와 같이 기독교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사후 피임약은 살인행위나 마찬가지인 것이 분명하다. 그리하여 사후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은 곧, 하나님을 떠난 인간의 비윤리적인 행위로 볼 수 있다. 이세상 모든 인간들이 이러한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참된 의식을 갖았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겠으나 그렇지 못한 것이 우리의 현실이기에 문제는 간단하지 않은 것이다. 사람들 중에는 자신의 행위에 책임을 모르고 절제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기에 낙태를 쉽게 막을 수도 없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사후피임약] 사후 피임약 사용에 대하여 8 페이지
    우리는 그러한 고통으로 괴로워하는 사람들을 무절제한 죄인이라고 비난하며 도덕적 이상만을 요구해서는 안 될 것이다. 많은 대중매체들이 그릇된 성관계를 아름다운 것으로 과장하고, 또 그럴 수 있다는 입장으로 방송하므로 자신의 행..
  • 명지대 현대사회와 기독교 윤리 무례한 기독교 '서평' 3 페이지
    서평을 논하기에 앞서 먼저 나는 무신론자임을 밝힌다. 본인이 무신론자인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무신론자로서 위 책의 저자인 ‘리처드 마우’의 기독교적 가치관에 내 자신이 교화됨을 느꼈기 때문이다. 필자는 어떤 종교든 그 본질에..
  • [기독교윤리사(교양)] 신학과 윤리 2 페이지
    지금까지 많은 기독교 윤리학자들이 신학과 윤리학의 관계를 검토하여 왔으나 그 관계가 무시할 수 없는 것임을 알게 되었다. 구스타프슨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세 가지 중심점을 두고 신학과 윤리의 관계를 설명..
  • [윤리학개론] 자연법과 윤리 2 페이지
    기본적이며 공통적인 윤리의 요소를 시인하여 창조의 질서라는 개념에 연결시켜서 기독교가 자연법을 이해해 온 것이 또한 분명한데, 이미 바울에서 그러한 파악의 시작을 볼 수 있게 된다. 바울은 로마서 2:14-15에서 율법 없는 ..
  • [윤리학개론] 규범과 상황 2 페이지
    종래의 전통적 규범 윤리에서는 행위의 선과 악, 옳고 그름을 결정하는 것은 도덕적 규범에 대한 일치와 불일치였다. 그러나 상황이 행위에 대한 윤리적 판단의 요소로서 개입하면서 규범의 타당성 혹은 그 범위가 상황의 영향을 받게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